본문 바로가기
배너

‘소프트웨어 산업’,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에 돛을 달다

인공지능·빅데이터·자율주행·블록체인·AR·VR·로봇 등 첨단기술 ‘한 자리에’

‘소프트웨어 산업’,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에 돛을 달다
'(주)브이엠 이코리아'의 초소형 삼륜 전기자동차 모델인 'GALACTIC alpha'를 관람객이 시승해보고 있다.


[산업일보]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전 세계의 산업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자율주행, 블록체인, 가상현실(VR) 등 SF 영화에서나 볼 만한 혁신적인 기술들이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소프트웨이브 조직위원회의 주최로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8 대한민국 소프트웨어대전(이하 소프트웨어대전)’에서는 4차 산업혁명 속 정보통신기술(ICT)의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이하는 ‘소프트웨어대전’은 ‘AI Everywhere, Smarter World’라는 주제로 글로벌 기업, 대기업, 중견·중소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술과 응용제품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행사다.

그중 (주)브이엠 이코리아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초소형 삼륜 전기자동차인 ‘GALACTIC alpha'를 공개했다. 삼륜 전기자동차는 배터리의 잔량 확인과 함께 주행 가능한 구간을 알려주는 기능이 있다. 또한 센서가 내장돼 있어 설정된 각도 이상으로 기울어지게 되면 스마트폰 푸시 알람 형태로 해당 운영자에게 연결된다. 섬 지역의 관광에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된 삼륜 전기자동차는 현재 우도에서 450여 대가 판매됐다.

브이엠 이코리아의 조범동 대표는 “우리 회사의 전기차는 교통 정보, 온도 정보, 사용자 운전 습관 정보 등을 데이터화해서 주행이 가능하다”라며, “이처럼 차량의 정보를 사물인터넷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말했다.

‘소프트웨어 산업’,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에 돛을 달다
'지에프케이'의 총기형 액체소화기를 실제와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화재 진압 체험에 사용해보고 있다.


지에프케이는 스마트시티에 걸맞은 총기형 액체소화기를 출품했다. 액체소화기는 10년 이상의 무방비 상태에서도 점검 없이 시용이 가능하다. 기존 분말소화기 대비 약 3분의 2 정도 무게로 비교적 가볍고, 총기 형태이기 때문에 편리하다. 분말소화기가 가루라는 특성상 화재 진압 후 사후 처리에 많은 비용이 드는 반면, 액체소화기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

액체소화기에 IoT 시스템을 접목시켜 초기 화재 진압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액체소화기 거치대에서 소화기를 분리할 경우 자동으로 119에 신고가 되며, 화재 사실이 사용자와 업체의 지역 관리자에게 핸드폰으로 동시에 안내된다.

지에프케이의 임형규 대표는 “소방안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소화기를 만들고 있다”며,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가 막대한 만큼 초기 진압으로 피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산업’, 4차 산업혁명의 거센 물결에 돛을 달다
'KCS코딩교육'의 코딩 로봇 중 하나인 'mBot'이 색깔을 인식하는 센서 기능을 이용해 빨간불에 차를 건너는 상황을 가정하에 차단기를 내린 모습이다.


KCS코딩교육은 유치원·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 교육을 진행하는 업체로 로봇 코딩, 드론, 3D프린터 관련 교육 재료 판매 및 교육을 하고 있다. 출품한 제품 중 코딩 로봇인 ‘mBot'은 여러 가지 센서가 내장돼 있어 스크래치 코딩과 피지컬 코딩에 대한 재미를 느끼면서 창의적인 체험수업이 가능하다. 코딩 로봇 자체가 완제품 형태이지만 추가적으로 부품을 장착할 수 있으며, 코딩을 통해 아이들이 원하는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실례로 차량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지나가는 자동차를 막고 싶을 경우, 빨간 신호등과 차단기를 설치하고 코딩을 통해 신호위반 차량을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이 가능한 이유는 코딩 로봇이 색깔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KCS코딩교육의 김은미 대표는 “코딩 로봇은 태블릿이나 PC 없이 이뤄지는 언플러그드 코딩으로 아이들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센서를 경험하고 자유로운 표현활동이 가능하다”며, “코딩 교육의 원리인 순차·반복·조건·함수를 첨단 기술로 이뤄진 제품과 체계화된 커리큘럼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제컨퍼런스, 해외바이어 초청상담회, 공급자·이용자간 네트워킹 파티, SW 우수기업 취업설명회, 블라인드 채용 코딩 테스트 시연, AI게임 토크콘서트, SW 활용 수업체험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산업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관련뉴스

0 / 1000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산업전시회 일정

2018.12.13~12.16 코엑스 C,D홀

2018 서울 홈·테이블데코페어

온라인 전시회

파트너스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