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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한국국제기계박람회(KIMEX), 스마트해졌다

온라인 프리뷰 통한 전시회 참가기업 사전 정보 제공·사전마케팅 '진성바이어' 유치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한국국제기계박람회(KIMEX), 스마트해졌다
[산업일보]
전시회가 스마트해지고 있다.

최근 전시주관사가 오프라인 의존에서 벗어나, 온라인서비스까지 병행해 참가기업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성공적 전시회'라는 평가를 받기 위한 전시주관사의 전시 마케팅 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이다.

정해진 행사 날짜에 전시장을 찾아 정보를 얻는 것 보다는, 참관객이나 진성바이어를 대상으로 한 사전마케팅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전시산업도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전시 주관사나 참가기업 입장에서도 전시회 개최 전 홍보가 성패를 좌우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바이어 입장에서도 수 백 여 기업 부스를 전부 방문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할 때, 훨씬 효용성이 높다는 게 참가기업의 반응이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온라인 서비스는 초청장이다. 기존에는 전시참가 기업들이 인쇄된 초청장을 봉투에 담아 우편으로 일일이 발송해야 했다. 우편발송으로 인한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이 같은 비용절감을 위해 온라인 서비스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됐다. 두꺼운 디렉토리북도 온라인상으로 옮겨 담아 인쇄하는데 따른 비용과, 무게감을 확 줄였다.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한국국제기계박람회(KIMEX), 스마트해졌다
온라인 초청장 모바일 화면캡쳐
사실 오프라인 전시회에 온라인 바람을 일으키는 데 일조한 데는 '산업다아라(대표 김영환)'의 노하우가 있었다. 고객사와 수십년 간의 소통을 통한 노하우를 접목시키면서 호응을 이끌어 낸 바 있는 산업다아라는 전시주관사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초청장을 활용, 사전마케킹 및 고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불특정 다수 보다는 진성바이어와의 만남이 더 중요하고, 전시 성과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산업다아라는 2018 국제자동화정밀기기전(KOFAS 2018) 주관사인 한국기계산업진흥회와 미디어파트너를 맺고, 전시회프리뷰(온라인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총 참가기업 259개사 가운데 250개사가 온라인초청장을 활용했다. 구매의사가 있는 1만5천여 명의 바이어에 온라인초청장을 발송, 사전매칭률도 80%를 상회하는 성과를 냈다.

오는 23일 열리는 2018 한국국제기계박람회 개최에 앞서, 전시 참가업체들은 개최 1달 전 부터 온라인 디렉토리 등록을 마친 상태고, 지난 8일부터 바이어에게 온라인 초청장을 발송하기 시작했다.

온라인디렉토리가 중요한 이유는 전시회 안내뿐 아니라 참가업체 정보. 전시회 출품제품. 뉴스, 부스 도면까지 바이어가 사전 확인해 참관함으로써, 진성 바이어와의 매칭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2018 한국국제기계박람회(KIMEX 2018: Korea International Machinery Expo 2018)는 이달 23일부터 26일까지 CECO 제1, 2, 3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공장자동화기기에서부터 일반산업기계, 금속가공기계, 부품소재, 에너지·환경·발전기자재, IT융합제품, 스마트기기 등 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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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영건 기자 ayk2876@kidd.co.kr

산업분야 최고의 전문기자를 꿈꾸고 있습니다. 꾼이 꾼을 알아보듯이 서로 인정하고 인정받는 프로가 될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The pen is mightier than the s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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