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너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2010년 중반 이후부터 국내 기업 진출 본격화…낮은 인건비 이상의 요소들 영향 미쳐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산업일보]
거리를 가득 메운 오토바이와 쌀국수, 미국을 이긴 근성의 나라이자 전세계적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전세계 제조업의 생산기지, 그리고 최근의 박항서 신드롬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베트남에 대해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었고 그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확산 또는 재창조돼고 있다.
특히, 베트남은 현 정부의 주요 무역정책인 ‘신남방정책’의 교두보로서 큰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진출한 6천 개 이상의 기업에 더해 더 많은 기업의 진출과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본보는 지난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 호치민시에서 열린 ‘2018 베트남 국제기계산업대전(VIMAF 2018)'를 국내에서 단독으로 취재했다. 그리고, 현장에서 국내 기업들이 느낀 베트남 시장의 현황과 전망, 주의해야 할 점 등을 3회에 걸쳐 지면을 통해 소개할 예정이다.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전시기간동안 만난 국내 10여개 기업들은 저마다 다른 상황에 처해 있었다. 이미 베트남에 법인을 설립해 생산까지 하고 있거나, 베트남을 주력 수출시장으로 삼고 활발하게 수출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 그리고, 이제 막 베트남에 진출하려고 하는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베트남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거나 형성하려고 노력 중이다.

한국기업의 베트남 시장 진출은 ‘인건비’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 중국의 시장경제가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인건비가 급상승하게 됐고, 이는 국내 제조기업의 생산기지 이전을 부채질했고, 이 과정에서 베트남이 생산기지로 빠르게 부상했다.

이후 다양한 기업들이 베트남을 생산기지로 삼아 인건비 절감의 효과를 누려왔으며, 2010년 중반에는 국내 대기업들까지 베트남에 제조공장을 세우면서 해당기업의 1, 2차 벤더기업을 포함한 수많은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 러시가 이어졌다.

그러나, 최근 베트남에 수출을 하거나 베트남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들은 “베트남이 아직까지 인건비가 강점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유일한 강점이었던 시절은 지났다”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신성하이텍 장영찬 부사장


2010년대 초반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신성하이텍의 장영찬 부사장은 “생산성이 나쁘지 않고 인건비가 낮기는 하지만, 직종에 따라 지난 10년 사이에 인건비가 2배 이상 오른 것은 사실”이라며, “과거에는 봉제 등 인건비가 많이 드는 업종 위주로 진출했지만 베트남인들의 높은 교육열과 깨어있는 의식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링은 국내 기업이 하고 생산은 베트남 현지에서 하는 형태의 기술투자가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YHB ECO 서상원 부장


2014년부터 베트남에 수출을 시작한 YHB ECO에서 해외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서상원 부장은 “전체 베트남 근로자 중 2천만 명이 외국계 기업에 근무할 정도로 베트남은 글로벌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며, 한국은 후순위에 속한다”며, “중국이 10년 전에 인건비 상승을 겪었던 것처럼 베트남도 인건비가 상승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서 부장은 “베트남 인구가 9천500만 명인데 이들의 평균연령이 30대에 불과해 이들이 소비주체로 성장하면서 확대지향적 경제 정책이 확대될 것”이라며, “정책적으로 사회인프라를 확대시키고 있고 별다른 위험요소도 드러나지 않아 베트남의 성장은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GGM 이성훈 차장


전시회가 열린 호치민 뿐만 아니라 현재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기업도 있었다. GGM의 이성훈 차장은 “전통적인 기계산업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호치민과 달리 하노이는 첨단공업이 발달하면서 자연스레 자동화나 설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신남방정책 교두보, 베트남을 가다Ⅰ]낮은 인건비부터 유대관계까지, 베트남의 문은 더 넓어진다
원공사 김용택 대표


원공사의 김용택 대표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베트남 시장의 기능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한국의 대기업이 베트남에 진출하면서 수백개의 협력업체가 함께 나오게 됨에 따라 정보교환이나 서비스교환 등에서 베트남이 강점을 갖고 있다”며, “또한, 다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한국과의 유대관계가 좋은 것 역시 베트남 시장이 매력적인 요소”라고 언급했다.

과거보다 인건비가 다소 올랐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베트남은 한국 기업에게 기회의 땅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베트남에서 선전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은 어떠한 모습을 보이고 있을까? 이에 대해서는 후속 기사에서 언급할 예정이다.

관련뉴스

0 / 1000
목록으로

많이 본 뉴스

뉴스레터 급변하는 산업 동향과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산업전시회 일정

2019.01.23~01.25 COEX

세미콘 코리아 2019

2019.02.14~02.17 COEX

2019 하우징브랜드페어

2019.02.20~02.23 KINTEX

2019 클린에어엑스포 - 미세먼지 특별대전 및 굿에어시티

2019.02.20~02.24 KINTEX

2019 경향하우징페어

2019.03.06~03.08 KINTEX

세계 보안 엑스포 2019

2019.03.07~03.09 COEX

제 45회 프랜차이즈 서울

2019.03.12~03.16 KINTEX

제25회 국제플라스틱?고무산업전시회 (KOPLAS 2019)

2019.03.12~03.15 KINTEX

제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2019.03.12~03.16 KINTEX

제24회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

2019.03.13~03.15 KDJ Center

SWEET 2019

온라인 전시회

파트너스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