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크웰오토메이션, SIMTOS에서 스마트팩토리 컨소시엄 공개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로크웰오토메이션, SIMTOS에서 스마트팩토리 컨소시엄 공개

화낙, 시스코, 이플랜, 팬듀이트, 흥아기연 등과 스마트 팩토리 현장 구현

기사입력 2016-03-28 20:26:3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세계 최대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업체인 로크웰오토메이션이 스마트팩토리를 눈으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오는 4월 13일부터 17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공작기계전 2016(이하 SIMTOS)에서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컨소시엄 전시사로 참가한다고 밝혔다.

이번 SIMTOS는 공작기계 전시회로서의 명성을 더 강화하는 것 외에도 최근 스마트팩토리 및 산업사물인터넷 기반으로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는 글로벌 생산제조기술의 발전방향과 미래를 보여주기 위해 별도의 150부스 규모의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특별관을 마련, 로크웰 오토메이션을 포함한 6개의 참가업체가 각각의 컨소시엄을 구성, 최신 스마트팩토리의 운영 및 구성 기술을 시연하게 된다.

또한 로봇과 CNC(computerized numerical control) 분야의 강자인 화낙(FANUC) 부스에도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화낙의 CNC와 로봇이 함께 통합 연결돼 발전된 형태의 간편한 통합 머시닝 셀(장비 제어 아키텍처)를 시연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앞서가는 통합된 제어와 정보 시스템으로 IT와 OT(제조운영기술)을 결합해, 생산 현장과 상위의 기업경영시스템(Enterprise Business System, ERP, CRM, SCM 등) 을 통합한 스마트 매뉴팩처링 비전인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The Connected Enterprise)를 실질적인 생산제조 운영시스템으로 구현하고 있는 글로벌 산업 자동화 프로바이더” 라고 본 행사를 주관하고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마케팅 총괄 이순열 상무가 밝혔다. 이어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이런 자동화 기술역량과 다양한 생산 운영 경험을 통해OT 분야에서 명성을 얻어왔다는 점이며, 이를 살려 이번 SIMTOS에서는 IT 분야와 네트워크, 로봇과 CNC, 장비제조 분야의 세계적인 리딩 업체와 함께 기술 교류와 파트너십을 통해 손에 닿을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와 생산현장을 구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라고 말한다.

컨소시엄 참가사로는 로봇과 CNC 의 화낙(FANUC), 기업용 네트워크의 시스코(CISCO), 물리적 네트워크 케이블링의 팬듀이트(PANDUIT), 통합 엔지니어링 플랫폼의 이플랜(EPLAN), 글로벌 포장기계제조사인 흥아기연이 함께 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컨소시엄 참가업체들과 함께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구현' 을 주제로 스마트팩토리 그 이상의 스마트 매뉴팩처링 솔루션을 보여줄 예정이다. 생산현장과 기업레벨의 전사경영시스템이 연결 및 결합돼 공장 뿐만 아니라 고객, 부품 공급업체, 에너지 공급사, 물류유통업체 등 기업을 둘러싼 모든 공급망이 사물인터넷으로 초연결된 기업을 의미하는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실제로 제조업체가 구현 및 실행할 수 있도록 IT와 OT 분야의 글로벌 리딩 업체가 모여 네트워크 및 비디오 협업, 클라우드, 로봇 제어, 통합 엔지니어링 및 설계 소프트웨어, MOM(Manufacturing Operation Management)이 융합된 실제 스마트 매뉴팩처링이 적용된 기업과 생산현장을 실감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통합된 스마트 머신 제어' 을 주목해 볼 만하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고성능 통합 제어 및 정보 솔루션 기반으로 흥아기연의 포장기계, CISCO의 네트워크와 IT기술, 화낙(FANUC) 로봇 시스템이 통합 연결돼 전시된다.

즉, 생산현장에서 로봇과 제조장비가 컨트롤러 기반의 제어시스템과 어떻게 연결돼 통합 머신 제어가 가능한지, 이를 통해 더 빠르고 쉬운 로봇 장비 제어와 개발 및 엔지니어링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지를 보여줄 예정이다. 특히 이 모든 시스템은 가장 IT친화적인 표준 산업용 네트워크인 EtherNet/IP에서 끊김없이 연결된다.

이런 통합된 방식은 FANUC의 단독 부스에서도 더 발전된 방식의 통합 머신 제어 시스템으로 이어진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컨트롤러와 FANUC의 CNC 및 로봇의 통합을 보여 주는 데모를 통해 안전하고 심플해진 통합 머신 제어의 새로운 모습을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것은 4년 전 CNC 및 로크웰의 Logix 기반의 컨트롤러 환경에서 시작된 FANUC과 로크웰 오토메이션 간의 협력의 성과라고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컨소시엄 부스에서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이 싱가포르 공장에서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MES(제조실행시스템)과 EMI(전사제조인텔리전스) 및 시각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생산운영 대시보드와 KPI 레포팅 툴을 시연하고, 마이크로소프트사Azure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 모빌리티, 원격 모니터링 기술이 추가 적용된 글로벌 제조사의 가상 공장 데모도 함께 전시된다.

로크웰 오토메이션 컨소시엄 부스는 킨텍스 제 2전시장 Hall8의 스마트팩토리특별관에서 참관객을 맞이한다.
1홀
FA, 로봇, 스마트팩토리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