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빛에 의해 변형되는 물질의 멀티스케일 해석 기술 개발
김인환 기자|kih271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빛에 의해 변형되는 물질의 멀티스케일 해석 기술 개발

기사입력 2016-11-09 19:15:5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빛에 의해 변형되는 물질의 멀티스케일 해석 기술 개발
광반응 변형구조체의 멀티스케일 해석 개요도

[산업일보]
최근 기계공학 분야에서는 학문의 영역을 파괴하는 다양한 도전과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나노, 바이오, 에너지 공학 등 신생 분야에 기계공학자들이 뛰어들면서 고전적인 기계공학분야의 외연이 급속히 확장되고 융합연구와 협력연구의 결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조맹효 교수 역시 다학제 융합연구를 통해 빛에 의해 대변형을 일으키는 광반응 고분자 소재의 기계적 거동의 설계와 응용을 위한 멀티스케일 해석 기술을 원천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조맹효 교수가 개발한 기술은 향후 소프트 로봇에 필요한 광반응 소재의 개발, 배터리나 전기회로 없이 빛을 쪼여주는 것만으로도 작동하는 재료로 활용돼 극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 구현에 기여할 전망이다.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한국연구재단(이하 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1월 수상자로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조맹효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미래부와 연구재단은 조맹효 교수가 빛에 의해 대변형을 일으키는 광반응 고분자 소재의 기계적 거동 설계와 응용을 위한 멀티스케일 해석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강한 빛을 쬐면 광이성질화 현상에 의해 변화되는 광반응 물질의 기계적 변형 특성을 이용해 유연로봇의 재료나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재해지역 등 극한조건에서 사용 가능한 원거리 무선기기의 재료로 이용하려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하다.

조 교수는 광반응 물질의 독특한 거동 메커니즘을 규명해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광반응 고분자 멀티스케일 설계 연구는 빛이라는 새로운 자극원에 기반을 두고 기계시스템 설계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그는 “광반응 소재를 유연로봇에 적용하고, 배터리나 전기 회로 없이 움직이는 작동기기의 설계 및 구현을 통해 산업 현장의 난제를 해결하고,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6홀
공작기계
GO

현장의 생생함을 그대로 전달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