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 첨산소재산업 시장 개황
최시영 기자|magmacsy@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네덜란드 첨산소재산업 시장 개황

기업, 대학·연구기관, 정부 협력 통해 상승효과 기대

기사입력 2017-01-09 09:43:5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네덜란드 첨산소재산업 시장 개황


[산업일보]
네덜란드의 첨단소재산업 시장이 개황했다. 정부,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의 협력을 통한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소재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으로 네덜란드의 소재과학이 창출하는 경제효과는 세계 평균의 1.7배다. 소재 과학은 소재의 유기화합물, 구성, 특성, 성질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첨단소재는 유럽 연구 프로그램 Horizon 2020에서 선정된 6가지 핵심시반기술 중 하나로 의료, 청정에너지, 스마트 교통수단, 환경, 다목적 공장, 에너지 효율적 건물 등의 사회적 과제 해결에 필요한 분야로 꼽힌다.

첨단소재는 기존에 이용되는 소재를 대체할 좀 더 친환경적이고 향상된 성질을 가진 소재를 의미한다. 첨단소재는 기존의 소재들보다 무게, 인성, 경도, 내구성, 지속성, 탄력성 면에서 뛰어난 성질을 가진다.

현대 네덜란드 소재산업은 기존의 소재들보다 하나 이상의 우월 성질을 가진 신소재로 변환시키기 위한 연구들에 집중하고 있다. 첨단소재산업의 응용 범위는 의료, 에너지, 건축, 자동차, 항공, 섬유 등 다양한 산업에 이른다.

네덜란드의 소재 관련 기업 및 연구 기관들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식량부족, 의료, 에너지,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 등의 사회 문제들에 해결책을 제시했다. 네덜란드 정부와 연구기관들은 소재분야의 학문적인 연구와 실질적 응용 간 괴리의 발생을 막고자 두 분야를 이어줄 기관과 재단을 설립하고 있다.

스토크 아에로스페이스가 제작하는 글레어는 미래항공산업에 필요한 핵심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글레어의 장점은 기존의 알루미늄에 비해 충격, 열, 부식 등에 내성이 강하고 가벼운 데 있다.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측은 “첨단소재산업은 기후변화, 의료, 식량부족, 친환경에너지, 스마트 교통수단 등의 사회 과제들에 대처할 핵심응용기술로 인식된다”며 “유럽연합은 유럽 내 첨단소재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기금을 편성하고 관련 기업 및 연구기관을 포함한 산업 전문가들을 유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네덜란드 정부는 연구들 통해 도출한 이론적 결과를 실질적·공학적 응용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기업, 대학·연구기관, 정부로 구성된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적절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8홀
공구, 부품, 소재
GO

안녕하세요. AI와 로봇에서부터 드론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을 해 나나가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