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년 세계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휴머니즘 조화’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내년 세계 트렌드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과 휴머니즘 조화’

기사입력 2017-10-16 15:18:28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내년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 키워드는 ▲스마트 웨어(Smart Wear) ▲플랜테크(Plant-tech) ▲디지털 넛지(Digital Nudge) 등 11개 키워드와 전체를 아우를 핵심 테마로 ‘휴머니즘’이 꼽혔다.

KOTRA의 ‘2018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에 따르면 특히 ▲악수로 명함을 대신할 수 있는 셰이크-온(Shake-on) 팔찌 ▲세상을 떠난 고인의 모습을 재현해주는 스폿 메시지(Spot message) 서비스 ▲노인들과 교감하고 치매도 치료하는 로봇 물개 파로(Paro) 등을 휴머니즘을 구현한 기술의 대표 사례로 제시됐다.

이러한 사례들은 이미 해외에서는 새로운 기회로 검증이 됐으나 국내에는 아직 들어오지 않았거나 도입 초기 상태로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새롭게 도전해 볼만한 기발한 아이템들이다.

김재홍 KOTRA 사장은 책 서문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고민하는 비즈니스맨,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기업가,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삶 속에서 자신의 비전을 발견하길 원하는 학생 등 다양한 독자들이 이 책을 통해 그 단초를 얻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2011년 최초 발간 후, 올해로 6번째 출판되는 이 책에는 전 세계 86개국 127개 무역관 주재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직접 목격하고 취재한 비즈니스 기회가 가득 담겨있다. 국내에서 발간되는 트렌드서들이 경제, 사회의 변화 양상을 분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데 반해, 이 책은 해외에서 인기몰이에 성공한 ‘검증’된 비즈니스 사례를 담아 우리 기업들에게 블루 오션 기회를 보여주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