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딥러닝 기술 기반한 3세대 이미지 검색 기술 ‘공간 구도 인지 검색’ 서비스 등장
김우겸 기자|kyeo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딥러닝 기술 기반한 3세대 이미지 검색 기술 ‘공간 구도 인지 검색’ 서비스 등장

기사입력 2017-10-18 05:53:5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딥러닝 기술 기반한 3세대 이미지 검색 기술 ‘공간 구도 인지 검색’ 서비스 등장

[산업일보]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을 통해 고품질의 콘텐츠, 도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IT 기업인 셔터스톡은 사용자가 제시하는 텍스트 위치와 원하는 이미지 위치를 분석 해 가장 적합한 이미지를 추천하는 ‘공간 구도 인지 검색’ (Composition Aware Search)의 베타 버전을 발표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셔터스톡 고객들은 단순 원하는 이미지 검색을 넘어 편집 단계까지 모두 고려한 공간 구도까지 딱 맞는 이미지를 손쉽게 찾을 수 있게 됐다.

‘공간 구도 인지 검색’은 셔터스톡의 딥러닝에 기반한 최신 기능으로 지난해 셔터스톡이 론칭한 리버스 이미지 검색(Reverse Image Search)의 뒤를 잇는다. 이러한 혁신 기능은 새로운 검색 방법과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목표하는 셔터스톡 내부 컴퓨터 비전 팀이 개발했다.

사용자들은 단순 텍스트 기반의 검색어로만 검색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찾고자 하는 이미지와 비슷한 이미지를 업로드해 유사 이미지를 추천 받는 리버스 이미지 검색, 여기서 한발짝 더 나아가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구도를 반영하는 이미지들을 검색할 수 있게 됐다.

셔터스톡의 검색 기능은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단어와 이미지의 공간 구도를 인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셔터스톡의 차세대 비주얼 유사 모델(Visual Similarity Model)을 기반해 만들어진 이 도구는 사용자들이 하나 이상의 키워드나 카피 스페이스(Copy Space)를 검색 후 해당 단어들을 캔버스 위에 표기함으로써 찾고자하는 이미지의 구성을 나타낼 수 있다.

현재 특허 출원 중인 ‘공간 구도 인지 검색’은 셔터스톡 연구소에서 개발했으며,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최첨단 정보 검색기법(Information Retrieval Method)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복잡한 공간 인지 검색 기준에 맞는 이미지들을 찾는다. 한 예로 사용자가 와인과 치즈 이미지를 찾을 때 왼편에 와인이 있고 치즈가 오른편에 있는 것을 원할 수 있다. 검색에서 단어의 위치를 변경할 때 사용자들은 즉각적으로 해당 사항이 반영된 이미지 결과를 볼 수 있다.

셔터스톡 창업자이자 CEO인 존 오린저는 “셔터스톡은 픽셀 데이터, 딥러닝, AI를 활용한 비주얼 검색 기술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혁신의 특별한 점은 우리는 모델에게 사물이 무엇인지만을 훈련시켰지만 우리의 딥 네트워크(Deep Network)는 어디에 물건이 있는지 나타내는 법을 터득했다”며 “마케터들은 이 도구를 활용해 카피 스페이스가 있는 이미지를 검색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우리는 지속해서 이러한 귀중한 검색 기술을 혁신시키고 머신러닝에 투자해 고객 경험을 향상하고 보다 많은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시간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산업인들을 위한 글로벌 산업 트렌드와 현안 이슈에 대해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