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 금속산업대전] JQ LASER, 한국 시장 영향력 높아…A/S 가능한 단독 지사 설립

다양한 금속 절단 방식 실현 가능한 파이프 커팅기 선보여

[2017 금속산업대전] JQ LASER, 한국 시장 영향력 높아…A/S 가능한 단독 지사 설립
본보 기자가 JQ LASER의 Frank Song Sales manager와 인터뷰하고 있다.

[산업일보]


4차 산업혁명의 등장에 제조업은 혁신과 마주했다. 최근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7 금속산업대전(이하 금속산업대전)’에서도 이러한 동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자동화’ 혹은 ‘스마트함’을 산업기계의 경쟁력으로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본보는 금속산업대전에 참가한 해외 기업들을 만나 각국의 4차 산업혁명 진행 상황에 대해 들어봤다.


더 이상 중국의 제조업을 '값싼 노동력'만으로 설명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중국의 기술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함에 따라 로봇, 항공기 제조, 3D 프린터 등 신흥 산업 분야의 발전 역시 속도를 내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산업 기계에도 ‘자동화’가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본보는 이번 금속산업대전에서 자동화 레이저 커팅기를 통해 고효율 운행을 도모한 ‘JQ LASER’의 담당자를 만나 중국 현지의 레이저 커팅기 산업 동향 및 시장 상황에 대해 들어봤다.


Q. JQ LASER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JQ LASER는 2006년 설립된 이래로 레이저 제품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JQ LASER의 제품 설계 분야는 레이저 빔, CO₂절단기를 포함한 조각기(雕刻机), 커팅기 등입니다. 특히 저희는 파이버 레이저(Fiber laser)와 시트 커팅기 분야에서 최초로 전자동 파이프 커팅기를 출시한 지 3년이 돼 가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레이저 기술 연구개발에 집중해 온 결과, JQ LASER는 레이저 커팅기 부문에 다수의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는 11월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2017 Fabtech(금형 및 용접 박람회)’에서 최신 5세대 전자동 레이저파이프 커팅기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또한, 저희는 애프터서비스에 매우 집중하고 있으며 전세계 80여 개국에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은 저희에게 매우 영향력이 높은 시장이라고 판단해 유일하게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사를 설립한 국가이기도 합니다.

Q. JQ LASER가 이번 ‘2017 금속산업대전’ 출품한 제품의 경쟁력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이번 전시회에 출품한 제품은 가장 최근 출시한 신제품 1세대 파이프 커팅기 중 하나로 다양한 금속 절단방식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 커팅기는 스테인리스, 철, 카본, 구리, 알루미늄 등의 재질은 물론 원형, 사각, 타원형, 평행관 등의 파이프 라인을 모두 절단할 수 있습니다.

JQ LASER의 레이저 파이프 커팅기로 절단 시에는 기존 방식과 달리 절단면이 더욱 유연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방식으로 가공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복잡한 형상들을 쉽게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방식으로 가공했을 시 재료들이 변형되는 부분 또한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Q. 타 전시회와 비교 시 ‘2017 금속산업대전’에 만족했던 점, 혹은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저희는 그동안 서울 코엑스와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전시회에 참가했으며, 미국, 러시아, 독일, 인도, 태국, 베트남, 필리핀 등의 국가에서 열린 전시회에도 참가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금속산업대전의 규모가 꽤 큰 편이고 참가업체와 참관객들 또한 많아서 JQ LASER를 더 많이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전시 면적에 제한이 있어서 더 많은 기계를 전시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다음에 또 참가하게 된다면 더욱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Q. 중국의 레이저 커팅기 시장의 동향은 어떠한가요?

중국 내 레이저 커팅기 산업은 현재 광섬유 레이저 출력 방식 위주로 발전하고 있으며, 6㎾, 8㎾ 급의 레이저 커팅기도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파이프 금속 커팅기에 대한 명확한 인식도 높아지고 나날이 기술 발전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레이저 커팅기의 수요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Q. 중국의 레이저 커팅기 산업은 어떤 특징을 보이나요?

중국의 레이저 산업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지만 레이저의 핵심 기술 분야에서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광섬유 레이저 커팅 시장의 80% 이상을 판금 커팅기가 차지하고 있으며, 파이프 커팅기가 차지하는 비율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레이저를 활용해 파이프 커팅을 제대로 해낼 수 있는 기업도 드물기 때문에 파이프 커팅기 중심의 레이저 기기 제조 업체들이 부지런히 움직여 중국 레이저 산업의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앞으로 레이저 커팅기가 어떤 산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하시나요?

최근 기존 금속 가공 방식은 이미 많은 분야가 레이저 방식으로 대체됐습니다. 앞으로는 항공기 제작 등의 항공우주 산업, 자동차 제조, 로봇 등 다양한 첨단 기술 응용 산업 분야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전통적인 가공 방식과는 달리 신흥에너지 가공방식으로 가공할 수 있게 될 것이며, 더욱 친환경적인 가공 방식들이 금속 가공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입니다.


강은영 기자, 이겨라 기자 qboom@kidd.co.kr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