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항지진, 계속되는 여진에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정책 ‘가속도’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포항지진, 계속되는 여진에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정책 ‘가속도’

유진투자증권 “원전축소와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 강화 예상”

기사입력 2017-11-20 07:30: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포항지진, 계속되는 여진에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정책 ‘가속도’


[산업일보]
경주 지진의 공포가 가시지도 않았는데 포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한반도가 지진에서 자유로운 국가가 아님이 각인되었다. 산업의 피해는 미미하더라도 지진으로 인한 문제의 핵심은 원전의 안전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밀도가 높은 원전지역인 고리와 월성이 지진의 영향권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규모5이상의 지진이 발생하고 있지만, 어느 누구도 정확한 원인과 향후의 예측을 하지 못하는 현실은 더욱 비관적이다. 원전지역의 단층에 대한 조사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여서, 향후 지진이 원전에 미칠 영향은 코 앞에 닥쳐야 판가름되는 상황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원전 기술력으로도 지진에 따른 방사능 누출과 같은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이중 삼중의 안전장치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진이 무서운 것은 진동에 따른 원전설비의 약화를 유발한다는 것이다.

원전에는 수를 헤아리기 힘들 정도의 배관과 이를 연결하는 기계장치들과 볼트와 너트들이 조합되어 있다. 몇 번의 지진으로 당장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도 누적이 돼 피로가 쌓이면, 언제 어떻게 될 지 가늠하기 어렵다.

특히, 오래된 원전일수록 그 피로도는 현저히 높을 것이다. 원전의 전문가가 아니라도 이러한 사실은 누구나 인지할 수 있다. 만분의 일, 천만분의 일이라도 발생하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것이 원전사고이다. 지진으로 인한 모든 원전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재시행하고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은 “문재인정부가 가장 우선시하는 에너지대전환 정책은 신고리5,6호기의 공사 재개 결정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강화를 위한 움직임을 가시화하고 있다”며, “신고리5,6호기의 공론화 과정에서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큰 문제점을 제기하지 않는 분위기가 더 강했다. 규모 5 이상의 지진이 이렇게 빨리 다시 찾아올 줄 알았다면 분명히 공론화의 분위기가 달라졌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덧붙여 그는 “포항 지진으로 문재인 정부의 원전축소 주장이 힘을 얻게 됐다”며, “이미 공론화 과정에서 중장기적 관점에서 탈원전에 찬성한다는 응답이 높기도 했지만, 현 시점에서는 탈원전의 기간을 더 축소해야 되는지에 대한 심각한 결정을 해야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재생3020 등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도 최대한 단기간에 성과를 거두기 위해 강화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