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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건설기계시장, 두산인프라코어·현대건설기계 쌍두마차 구도 형성

전문가들 “건설기계 시장, 전세계적인 호황 이어갈 것”

2018년 건설기계시장, 두산인프라코어·현대건설기계 쌍두마차 구도 형성


[산업일보]
경기회복에 따른 고정자산투자 증가로 건설기계, 철도차량 등에 대한 수혜가 지속될 전망이다. 또한 원자재가격 상승 등 원가상승요인에도 불구하고,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 감소로 실적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건설기계 중에서도 특히, 한국에서 생산한 굴삭기가 글로벌 많은 나라로 수출이 되고 있다. 현대건설기계의 분기별 매출액과 울산항의 굴삭기 분기별 수출액은 87.5%의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준다. 두산인프라코어 건설기계 부문 매출액과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도출되는 것은 인천/군산/마산/울산항을 합산한 굴삭기 수출액이며 79.2%로 분석됐다.

IMF는 2018~2019년에 개발도상국의 GDP 성장률을 각각 4.9%와 5.0%로 제시했다. 글로벌 GDP 성장률을 끌어올리는 주체가 개발도상국이기 때문에, 한국 건설기계업체들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한국의 굴삭기 주요 수출국들은 벨기에, 미국, 중국, 러시아, 네덜란드, 터키, 필리핀, 파키스탄, 호주,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뉴질랜드 등으로 개발도상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중국 내에서 굴삭기 판매량 호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부 주도의 인프라 투자를 살펴보면, 2020년까지 인프라 투자는 18조8천억 위안이 투입돼 직전 기간의 지출규모인 13조 4천억 위안 지출을 크게 넘어설 전망이다.

특히, 중국 정부는 공공 인프라 사업에 부족한 재원마련 수단으로 민관협력사업(P3 사업)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중국의P3 사업에 활용되는 프로젝트들의 사업 목적을 보면 교통분야가 31%로 가장 높다.

아울러, 중국 건설기계시장은 2010~2011년 대량판매된 노후장비들의 교체수요주기 도래와 일대일로, 슝안특구 등 중국 정부의 대형 국책사업 지속,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광산부문 투자증가로 2018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2015년에 5만1천 대까지 하락했던 중국 내수굴삭기 판매는 2016년 6만3천 대, 2017년 12만 대로 회복된 데 이어 2018년에는 12만 6천 대로 추가성장이 예상된다.

한편, 미국의 주택 건설시장에서 약 52% 비중인 단독주택 건설시장이 2018년에 7.5% 증대될 전망이다.

미국 주택 건설시장의 투자증대에 두산밥캣이 직접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미 연방정부의 예산 계획은 교통부문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도로 등과 같은 육상 교통수단에 대한 투자가 전체 교통부문의 70% 이상이다.

이에 앞서 언급한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미국의 인프라 투자는 굴삭기 등 건설기계 수요증대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두산인프라코어와 현대건설기계 등이 직접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국내외 철도부문 투자증가가 기대되는 점도 긍정적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따른 철도망 신설과 대도시 노후 전동차 교체사업 등으로 국내수요가 확대될 예정인 가운데, 중국업체와의 경쟁완화 등으로 인한 해외수주성과도 기대된다.

단순한 철도차량 수주에서 벗어나 신호 및 운영시스템과 유지보수 등 부가가치가 높은 영역의 수주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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