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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G-FAIR 호치민 개막, 현지 바이어 1천800개사 만난다

2017 G-FAIR 호치민 개막, 현지 바이어 1천800개사 만난다

[산업일보]
신흥 교역대국 진출 교두보 마련을 위한 ‘제2회 2017 G-FAIR(대한민국우수상품전) 호치민’이 28일 베트남 호치민 젬 센터(Gem Center)에서 개막식을 갖고 이틀간의 열띤 일정에 돌입했다. 개막식에는 한광섭 국제관계대사, 박노완 주(駐) 호치민 대한민국 총영사, 윤주영 KOTRA 호치민 무역관장을 비롯한 국내 관계자, 현지기업과 무역기관 고위급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는 전기·전자와 소비재, 식품, 산업, 건축, 뷰티, 헬스 등의 분야 100개 경기도 기업들이 참가했으며 1천800여개사의 현지 기업 바이어들이 행사장을 찾아 우수상품들을 둘러보고 교역 상담을 벌인다.

분야별 참가업체는 전기·전자 20개사, 소비재·식품 32개사, 산업·건축 17개사, 뷰티·헬스 31개사 등이다.

도는 행사기간 중 참가기업과 현지 바이어들의 1:1 상담을 주선하는 한편, 개막 전날인 27일에는 참가 기업들을 위한 현지 시장동향 설명회도 열어 판로개척 효과를 극대화 하는데 주력했다. 아울러 전시 부스 설치와 전시품 운송, 1인 1사 통역, 현장 차량 제공 등의 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G-FAIR 호치민 기간에는 ‘호치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가 열리고 있어 베트남에 한국의 경제와 문화를 동시에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처음 개최된 ‘G-FAIR 호치민’에서는 80개 경기도 기업과 1,361개사의 현지 기업 바이어들이 참가해 3천201건의 수출상담을 벌였으며 1천569건 4천100만 달러의 계약추진이 이뤄졌다.

지난 1992년 수교를 맺은 한국과 베트남은 지난 2015년 FTA를 체결하며 교역 규모를 꾸준하게 늘려 왔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올해 1~3분기 수출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은 전체 수출규모의 8.2%를 차지해 중국(23.6%), 아세안(16.5%), 미국(12.1%), 유럽연합(9.7%) 등에 이어 5위를 기록했다. 또 수출 대상국별 증가율에서는 베트남이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50.5% 신장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아세안은 30.6%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유럽연합은 22.8%가 늘어났고 중국과 미국에 대한 수출 증가율은 각각 13.4%와 5.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G-FAIR 호치민을 통해 신흥 교역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에 경기도 기업의 우수성을 적극 알려 진출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베트남은 오는 2020년 인구 1억명을 돌파할 예정이며 연평균 5~7%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35세 미만 인구가 2/3를 차지해 성장 및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한광섭 도 국제관계대사는 “경기도는 지난해 경기통상사무소 ‘GBC 호치민’을 설치하는 등 베트남 교역 확대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수교 25주년을 맞는 올해 G-FAIR 호치민을 통해 경기도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더욱 늘리는 계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민솔 기자 mskim@kidd.co.kr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 미래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소재분야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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