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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5G 기반 45인승 버스 자율주행 운행허가 취득

도심 주행 가능 최초 버스, 판교제로시티에서 운행 예정

[산업일보]
8일 KT가 45인승 대형버스의 자율주행운행 허가를 국토교통부로부터 취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를 통해 KT의 대형 자율주행버스는 자동차 전용도로와 도심 일반도로를 모두 운행할 수 있게 됐다.
KT, 5G 기반 45인승 버스 자율주행 운행허가 취득
출처=KT

앞서 지난해 9월 KT는 국내 최초로 25인승 자율주행버스의 일반도로 운행 허가를 받은 바 있다.

KT 측은 이번 허가취득에 대해 “자율주행 도입이 예상되는 대중교통 분야에서의 운행시험이 가능해졌으며, 향후 도심지역에 구축될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협력 지능형 교통체계, 이하 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사업 경쟁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KT의 대형 자율주행 버스는 시속 70km 이상의 고속 자율주행 뿐만 아니라, 곡선과 좌우회전 주행, 보행자 탐지, 신호등 연동까지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차체 길이는 12m, 차량폭은 2.5m에 달한다.

일반도로의 최소 차선폭인 3m를 유지하면서 대형버스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좌우로 한 뼘(약 25cm) 내에서의 정교한 제어가 필요한데, KT는 소형버스에 비해 더욱 커진 대형버스의 완벽한 운행 제어를 위해 5G와 LTE 네트워크 기반 V2X(Vehicle-to-everything) 자율주행 방식을 도입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라이다, 카메라 등 기존 센서들 외에, KT 무선망을 활용한 cm수준의 정확도의 정밀 위치측정 기술과 V2X 차량 통신 인프라를 통한 상황 판단 능력, 신호등 인지 거리, 사각 지대 위험 예측 기능을 통해 운행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KT는 대형 자율주행 버스의 시험 운행을 통해 고속도로 및 도심지에서의 자율주행을 위한 다양한 운행 데이터를 확보하고, 군집 주행(Platooning)과 같은 V2X 기반 협력 자율주행 서비스와 C-ITS 인프라 기술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자율주행 실증단지인 판교제로시티에서도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변지영 기자 hinomad@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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