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뉴스] KOTRA “세계 시장 변화에 전략적 대응 해야”

‘2018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 열려 미국, 유럽 등 10개 지역 동향 파악

[동영상뉴스] KOTRA “세계 시장 변화에 전략적 대응 해야”


[산업일보]


최근 세계 경제·통상 환경은 4차 산업혁명, 한-미 FTA 재협상 등의 영향을 받아 큰 변화를 겪고 있다. 때문에 해외 판로 개척을 원하는 기업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해외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

이에 KOTRA는 각 지역별 최신 비즈니스 동향과 진출 전략 등을 국내 기업들과 공유하고자 9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2018 세계시장 진출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에는 국내 기업 관계자들이 약 700여 명 참석해, 해외 판로개척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엿볼 수 있었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북미, 유럽, 일본, 중국 등 10개 지역의 KOTRA 본부장들은 ▲각 지역별 현황 및 전망, ▲진출 전략, ▲실제 사례 등에 대해 설명했다.

세계 GDP 순위 1위인 미국 시장에 대한 발표로 설명회는 시작됐다. KOTRA 손수득 북미지역본부장은 “미국의 GDP 증가율이 지난 2분기 연속 3%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역시 GDP 성장률이 2~3%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돼 순항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또한, 미국 시장은 “기존 산업군에 혁신 기술이 활용되면서 스마트화 되고 있다”며 “이제 섬유 산업의 경우도 단순의류가 아닌 첨단 섬유로 만든 스마트의류만이 미국 시장 수출에 성공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미국과 경제 규모가 비슷한 유럽 역시 올해 GDP 성장률이 2.1%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KOTRA 오혁종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은 프리미엄 시장인 만큼 초기진입이 쉽진 않으나 미래성장면에서 국내 기업들이 꼭 진출해야 될 시장”이라고 말했다.

오혁종 본부장은 유럽시장 진출 전략으로 유럽의 3대 키워드 ‘혁신·친환경·통합’에 대해 소개했다. 유럽은 4차 산업혁명의 선도 국가인 독일이 포함된 만큼 기술 고도화 전략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어 혁신의 부분을 특히 강조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10개 지역들은 공통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과 친환경, 온라인 유통망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내 기업들이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해외진출을 준비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KOTRA는 전했다.
김민솔 기자 mskim@kidd.co.kr

산업2부 김민솔 기자입니다. 미래부 정책 및 3D 프린터, IT, 소재분야 특화된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