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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빡한 해상환경규제 강화에 국내 조선업 웃는다

신조발주 수요, 친환경선박 기술 우수한 한국에 직접적 수혜 예상

[산업일보]
국제해사기구(IMO)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시행 예정인 ‘2020년 환경규제’가 2년 앞으로 다가오면서, 규제에 맞춰 선박을 새로 만들거나 개조하려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돼 국내 조선 산업 회복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빡빡한 해상환경규제 강화에 국내 조선업 웃는다

선박에 의해 발생하는 오염방지를 위한 환경규제방안으로 2020년부터 세계 모든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을 기준으로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2) 등 배기가스와 ▲선박평형수 등 해상오염물질 배출 감소 규제가 시행된다.

IMO는 2020년부터 배기가스 규제 중 선박 연료에서 나오는 황산화물 함유량을 3.5%에서 0.5%로 강화할 계획이다. 대형 선박이 주로 사용하는 값싼 ‘벙커C유’에 포함된 오염 물질인 황산화물은 산성비의 주원인으로, 선박 1척에서 뿜는 배기가스가 승용차 130대와 맞먹는 수준이다.

또 질소화합물 배출 규제는 기존 대비 80% 수준으로 감축하도록 했고, 온실가스를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 대비 30% 높이는 등 전례 없이 강경한 오염물질 배출 감축 조치로 장기침체를 겪고 있는 조선업계와 해운사들은 각기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환경규제, 전세계 노후선박 교체시기 앞당길 것

특히 선박평형수 규제는 2019년 9월 8일부터 발효돼 처음으로 열리는 정기 선박 검사까지 모든 선박들은 인증된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를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업계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황산화물 배출 규제에 대한 대응책으로는 크게 저유황유 사용, 탈황장치 설치, LNG연료선박 건조 등 3가지로 꼽힌다. 각 방안마다 장·단점이 있어 글로벌 선사들도 각 사에 맞는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 선사인 덴마크의 머스크라인은 저유황유 사용을 택했다. 저유화유는 장치비를 추가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벙커C유에 비해 가격이 약 1.5배 비싸고 엔진 부품의 마모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업계는 LNG연료선박을 건조하는 것이 환경규제를 충족할 수 있는 최적의 대안이라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기존 선가 대비 20% 이상 비싼 신조선가 해운사 입장에서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빡빡한 해상환경규제 강화에 국내 조선업 웃는다

LNG선 신조발주 국내 조선업계 호재로 작용 기대

이에 선주들은 LNG추진선 보다는 향후 LNG추진선으로 개조가 용이한 ‘LNG ready 선박’위주로 발주를 진행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조선·해운 분석 기관인 클락슨에 따르면 2017년 LNG 또는 전기 추진 방식 등 친환경 선박 발주량은 전체 발주량의 4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박의 평균 수명은 25년 정도로 연식이 오래될수록 정기검사 비용이 높아지게 되기 때문에, 15년이 넘은 노후 선박은 새 선박을 수주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이에 선령 15년 이상의 선박을 중심으로 신조 발주에 긍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되며, 친환경선박 기술력이 우수한 국내 조선소들이 직접적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 대형 조선 3사(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는 LNG를 연료로 하는 선박 등 친환경 선박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014년 국내외 쟁쟁한 조선소들이 경쟁한 수주전에서 5조원 규모의 ‘쇄빙 액화천연가스 운반선’(쇄빙 LNG선) 15척을 수주하고 지난해 3월 러시아 선주사에 넘겼다. 삼성중공업도 2015년 말레이시아에서 수주했던 초대형 유조선 4척 중 2척을 LNG 추진 방식으로 바꾸기로 계약한 상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독자 기술로 개발한 LNG 재기화 시스템(LNG를 기체 상태로 바꿔 공급)을 유럽 선사가 발주한 LNG-FSRU(저장 재기화 설비)에 처음 적용해 오는 2019년 인도한다는 계획이다.

KDB 산업기술리서치센터 박유상 연구원은 “환경규제가 한국 조선 산업에 호기가 될 것”이라면서 “한국 조선사는 친환경선박에 대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상태고, 정부의 친환경 선박 대체 보조금 지원 등으로 향후 친환경 선박발주의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변지영 기자 hinomad@kidd.co.kr

안녕하세요. 산업부 변지영 기자입니다. 드론부터 AI, 신소재, 다이캐스팅, 파스너 및 소재부품 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또 신선하고 유익한 국제 산업 동향을 생생한 현장 영상으로 전달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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