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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S·전기차 시장 확대, 이차전지 시장 ‘파란불’

유진투자증권 “2025년까지 국내 전기차 판매량 평균 31%기록할 것”

ESS·전기차 시장 확대, 이차전지 시장 ‘파란불’


[산업일보]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산업과 전기차를 비롯한 미래형 자동차 산업의 규모를 키우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이와 관련된 이차전지 시장에도 덩달아 훈풍이 불고 있다. 이에 전기차 판매량이 향후 최대 30%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통해 국내 전기차의 보급목표를 2022년까지 35만대, 2030년까지 300만대로 정했다. 이를 위해 우선 2022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유지하고, 급속충전기를 매년 1천500개씩 설치해 2022년 1만 개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올 해 보조금이 조기 소진되면서 많은 신청인들이 전기차 구매가 어려웠는데 정부가 추가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밝힌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2017년 말까지 국내의 전기차 보급대수는 약 2만5천 대이다. 2022년 목표치인 35만 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 평균 약 6만5천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야 한다. 이에 유진투자증권 측 관계자는 “정부의 목표가 100% 달성되기는 어렵지만 2022년에는 국내 전기차 판매량이 5만7천 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며, “정부의 전기차 육성 계획을 반영해 2017~2025년 국내의 전기차 판매량 연평균 성장률을 31%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유진투자증권의 한병화 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까지 정부의 목표달성은 현재의 보조금 제도로 가능하다. 배터리 가격의 하락과 대량생산 체제로 전기차 가격은 하락하고 대당 보조금도 현재의 평균 2천만 원 수준에서 점진적으로 낮아질 것이다.

대당 1천만 원의 보조금을 가정하면 연간 6만5천 대면 6천500억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 현재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약 4천억 원(지자체 포함)으로 추산되기 때문에, 정책의지만 더해지면 충분히 집행 가능한 예산범위이다.

하지만, 2030년까지 300만 대 보급을 위해서는 2023년부터 연 평균 약 33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해야 한다. 천문학적인 예산이 필요해 보조금으로는 이를 달성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기차 의무판매제도를 도입할 수밖에 없다.

의무판매제도 도입은 악화되고 있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을 해결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이다. 해외에서 수입된 디젤차들의 비중이 높아진 것이 대기오염을 악화시킨 주요 원인 중 하나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국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자동차를 판매하는 업체들 모두에게 공통으로 전기차 의무판매제도를 적용할 정책 당위성이 있는 것이다.

2017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50% 이상 급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전기차향 배터리 수요증가에 최근에는 에너지저장장치(ESS)용 배터리까지 수요가 확산되고 있다. 전압 등 사양만 약간씩 다를 뿐 ESS용 배터리는 기존의 전기차용 중대형 배터리가 동일하게 사용된다.

한 연구원은 “ESS의 전방산업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라며 “지난 10년간 재생에너지의 설치가 급증해 충분한 수요기반이 확보된 상태에서 배터리 가격의 하락으로 ESS 설치가 이익을 보장해주는 시점이 도래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재생에너지로 인한 전력망의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해 각국 정부도 ESS설치 시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도 ESS 설치 시 REC 가중치를 5배 주는 특례를 실시하고 있고, ESS 저장을 위한 전기요금은 경부하 요금기준 최대 50%까지 할인해주는 등의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한 연구원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국내 제조업체들의 ESS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배터리 공급이 부족한 상태”라고 언급한 뒤 “배터리 관련 매출비중이 높은 부품과 소재업체들이 각광받을 수 있는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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