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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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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실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택시 호출 서비스’는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 후, 호출 시 택시기사가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받아 최종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와 같이 ‘위치기반서비스(LBS)’는 GPS를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위치추적, 공공안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디지에코의 ‘공간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큰 기대를 받았던 위치기반서비스는 최근까지 침체기를 보냈으나 5G, AR, Hybrid 측위기술 들이 위치기반서비스의 부흥을 예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AR을 접목한 네비게이션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기반의 메시징 서비스로 알려진 스냅은 2016년 실시간 위치정보 공유서비스인 프랑스 스타트업 ‘젠리’를 인수했습니다. 스냅은 젠리를 통해 스냅챗상에서 비디오, 사진 등록 시 자신의 위치정보를 공개하면 지도상에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지인들이 현재 놀고 있는 장소, 거쳐간 맛집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냅챗 사용자들은 실제로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스냅을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오래 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았던 위치기반서비스는 위치인식의 부정확성, 실내 이용 시 층간 전파 간섭 등으로 인한 마케팅 활용과 본격적인 도약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그러나 AR, AI을 활용한 객체 인식기술의 등장으로 위치기반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의 기초 인프라로 재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에코 관계자는 “단순 위치서비스가 아닌 위치와 광고, 공간과 콘텐츠 등 많은 비즈니스의 혁신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위치기반서비스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만큼 향후 국내 IT업체도 위치기반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길 기대해봅니다.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소통’
[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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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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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카드뉴스] 내 위치도 정보가 된다? GPS 통한 ‘위치기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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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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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택시 호출 서비스’는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를 지정 후, 호출 시 택시기사가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받아 최종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이와 같이 ‘위치기반서비스(LBS)’는 GPS를 통해 얻은 위치정보를 바탕으로 이용자에게 위치추적, 공공안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뜻합니다.

디지에코의 ‘공간 서비스의 현재와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큰 기대를 받았던 위치기반서비스는 최근까지 침체기를 보냈으나 5G, AR, Hybrid 측위기술 들이 위치기반서비스의 부흥을 예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증강현실(AR)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AR을 접목한 네비게이션 서비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기반의 메시징 서비스로 알려진 스냅은 2016년 실시간 위치정보 공유서비스인 프랑스 스타트업 ‘젠리’를 인수했습니다. 스냅은 젠리를 통해 스냅챗상에서 비디오, 사진 등록 시 자신의 위치정보를 공개하면 지도상에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지인들이 현재 놀고 있는 장소, 거쳐간 맛집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냅챗 사용자들은 실제로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위해 스냅을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오래 전부터 많은 기대를 받았던 위치기반서비스는 위치인식의 부정확성, 실내 이용 시 층간 전파 간섭 등으로 인한 마케팅 활용과 본격적인 도약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그러나 AR, AI을 활용한 객체 인식기술의 등장으로 위치기반서비스는 모바일 서비스의 기초 인프라로 재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에코 관계자는 “단순 위치서비스가 아닌 위치와 광고, 공간과 콘텐츠 등 많은 비즈니스의 혁신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위치기반서비스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만큼 향후 국내 IT업체도 위치기반서비스의 접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길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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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란 기자 hyeran6329@kidd.co.kr

제조업체에서부터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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