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본격 추진 위해 머리 맞대
이종수 기자|jslee0505@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본격 추진 위해 머리 맞대

기사입력 2018-03-13 14:05:4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스마트시티 본격 추진을 위해 통신과 AI, 도시, 에너지, 데이터 등 특별위원회 민간전문가와 6개 관계부처(국토, 기재, 과정, 행안, 산업, 환경부), 사업시행자(LH, K-Water)가 규제개선 등 정부 차원의 지원방안을 집중 논의한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는 제4차 산업혁명위원회 산하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위원과 사업시행자(LH‧K-Water)가 참여하는 ‘1박 2일 전문가 워크숍’을 13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4차 회의를 통해 발표한 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등 국가 시범도시 2곳에 대해 그간의 추진상황을 점검한다.

이날 전문가 워크숍에서는 먼저 해외 주요 스마트시티의 추진현황과 이에 대한 시사점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LH(세종 5-1 생활권), K-Water(부산 에코델타시티)별로 그간 추진해 온 사업 현황 및 민간기업 참여방안 등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어지는 전문가 집중 토의에서는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방향’에 대해 본격적인 논의가 이어진다.

국가 시범도시의 경우 금년에 처음 추진되면서도 향후 우리나라스마트시티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선도모델인 만큼, 시범도시로서의 비전과 역할 정립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특히 사람 중심의 4차산업혁명이 실현되고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스마트시티 구현 방안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백지상태에서 추진되는 국가 시범도시가 기존 신도시에서의 U-City 사업과 차별화 될 수 있도록, 기본구상안 마련을 위한 민간 전문가 및 관계부처 참여 방안, 국내외 민간기업 참여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규제개선 등 지원방안,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한 시민참여 방안, 국가 시범도시 관련 해외 홍보 및 협력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폭 넓게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다음날 오전 세션에서는 전날 논의된 추진방향에 대해 정리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특위 차원의 지원방안과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특위 간사부처인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가 시범도시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전문가‧민간기업‧시민 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가 전제되고, 관계부처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특위 워크숍을 시작으로 다양한 의견이 국가 시범도시에 담길 수 있도록 특위를 포함해 간담회 등 여러 채널을 활용해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부동산부 이종수 기자입니다. 지식산업센터, 공구유통상가, 공장, 토지 등 산업 부동산 분야의 알토란 같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