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안부, 빅데이터 활용한 각종 행정업무 지원
신상식 기자|scs919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행안부, 빅데이터 활용한 각종 행정업무 지원

기사입력 2018-04-17 16:06:0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생활행정, 지방행정을 빅데이터 기반의 표준분석모델을 통해 해결하기 위한 ‘2018년도 정립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분석모델 표준화를 통해 예산중복방지 및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활용 확산을 위해 정립한 참조모델이다.

행안부는 2016년부터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금까지 CCTV 사각지대 발굴, 민원분석, 관광 등 총 16종의 표준모델을 만들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활용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기존의 16종 이외에 추가로 10종의 새로운 표준분석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10종의 모델 후보는 시도 담당자 간담회, 지방행정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한 후 빅데이터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선정됐다.

특히 ▲데이터 기반의 주차난 완화 방안 도출 ▲쓰레기 감소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에 기반한 생활인구 분석 등은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이 높은 모델로 알려졌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다수가 활용할 수 있고 파급효과가 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민의 삶을 바꾸는 공공 빅데이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