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화하는 IoT 통합 빌딩관리 시스템 솔루션

진화하는 IoT 통합 빌딩관리 시스템 솔루션

[산업일보]
IoT 기술 기업인 아두니스와 ARC 인포머티크사는 최근 LoRaWAN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의 빌딩관리 시스템(BMS)에 IoT 장비를 통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결합하고 있다.

그르노블 알프스 대학병원(Grenoble Alpes University Hospital)의 기술팀은 다양한 장비를 케이블(이더넷 및 전원)을 사용하지 않고 신속하고 저렴하게 계측 및 제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던 중 이러한 운영 상의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위해 아두니스(Adeunis)와 ARC 인포머티크(ARC Informatique)와 협력했다.

병원은 부가적인 소프트웨어 레이어를 추가하지 않고 기존의 BMS(Building Management Solution) 소프트웨어로 이를 수행하고자 했다. ARC 인포머티크가 공급하는 PcVue 관리 솔루션은 이 병원의 GTB와 GTE 두 구역을 관리하는 BMS이다.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는 현장의 LoRaWAN 무선 기술의 커버리지에 대한 연구로 시작됐다. 이 분야의 전문가인 아두니스 팀이 수행한 연구를 통해 해당 구역(층, 빌딩, 주차장 등)이 정확하게 커버될 수 있도록 LoRa 안테나의 최적의 위치를 파악한 다음, Adeunis® IoT 센서를 배치했다. LoRaWAN 아키텍처는 실내와 특히 실내 안쪽 깊숙한 곳까지 사설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물론, LoRaWAN 장거리 네트워크의 무선 커버리지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건물 상단(15층)에 설치된 단 하나의 안테나만으로 해당 구역의 거의 모든 건물들을 커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6km 가량 떨어진 두 번째 구역까지도 도달할 수 있다.

아두니스 팀에 의해 LoRaWAN 인프라의 준비 및 설치가 완료된 후, 그르노블 대학병원 외부의 여러 위치에서 수량계의 판독값을 측정할 수 있도록 Adeunis® PULSE IoT 센서가 설치됐다. 다른 센서는 약물 저장구역과 같은 민감한 위치의 온도 변화를 감지하는데 사용된다.

알프스 대학병원은 GTB PcVue 솔루션에 LoRaWAN 네트워크를 통합함으로써 기존 BMS 관리 솔루션에 사용된 센서에서 피드백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센서의 잔여 배터리 수명 및 건물 내의 센서 위치 모니터링과 같은 IoT 장비의 유지보수를 위한 데이터들도 통합됐다.

이 프로젝트는 병원 시설의 운영 및 시운전 과정에서 모두 비용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이 GTB 하이브리드 솔루션은 Adeunis® IoT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표준 자동화 장비의 제어 및 계측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는 최신 접근방식임이 확인됐다.

한편 아두니스와 ARC 인포머티크 간의 이러한 기술적 파트너쉽은 이미 두 업체가 강력한 전문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인프라, 물, 환경 또는 미래의 산업과 같은 다른 분야의 여러 적용 사례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전시회 나도 한마디

전시회명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0 / 1000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