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간 드론 기업, 인공지능(AI) 기술 드론에 적용

방대한 양의 항공 이미지와 동영상 데이터 분석 산업 분야 활용

민간 드론 기업, 인공지능(AI) 기술 드론에 적용

[산업일보]
DJI,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잡고 드론 개발 플랫폼 생태계 확장한다

민간 드론 및 항공 이미지 기술 기업 DJI가 인공지능(AI) 기술을 드론에 접목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았다.

DJ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은 상업용 드론 개발 플랫폼의 생태계 확장을 위한 발판 마련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봉황망코리아 차이나포커스에 따르면 두 기업이 공개한 SDK 프로그램은 DJI의 드론 비행 기술과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클라우드 서비스가 만나 농업, 공공 안전, 건설, 소방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드론 솔루션들을 도입할 수 있는 개발 도구다. 다양한 산업 용도에 맞춰 드론에 내장된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머신 러닝 기술인 애저를 사용하면 방대한 양의 항공 이미지와 동영상 데이터를 분석해 산업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전 세계 약 7억 개의 윈도 10 기기에 드론으로 얻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개발자는 DJI 드론을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윈도 앱을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직접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정 및 디버그가 가능하다.

마이크로소프트와 DJI는 윈도용 SDK 이외에도 애저 IoT 엣지(Azure IoT Edge)와 AI 기술을 적용한 상업용 드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농업, 건설, 공공 안전과 같은 중요 산업 분야 종사자가 주 타깃층이다.

윈도 개발자는 DJI 드론과 애저의 광범위한 클라우드와 IoT 도구 세트를 함께 사용해 클라우드에서 훈련을 마치고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드론에 배치되는 AI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다. 이러한 솔루션을 사용하면 실전에 사용하기 전 충분한 머신 러닝 기회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다.

DJI와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정밀 농업 기술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팜비트(FarmBeats) 솔루션 프로젝트로 협력하고 있다. 해당 솔루션은 애저 IoT 에지에서 실행되는 AI 모델을 사용해 항공 및 지상 센서의 데이터를 집계하고 분석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팜비트는 DJI의 PC 그라운드 스테이션 Pro 소프트웨어와 매핑 알고리즘을 통합해서 실시간 히트맵을 애저 IoT 에지에서 생성한다. 이렇게 생성된 히트맵은 토양이 씨의 발아에 알맞은 상태가 되었는지 알려주고 농부의 경작을 돕는 등 여러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다.
김우겸 기자 kyeom@kidd.co.kr

국제산업부 김우겸 기자입니다. 독일과 미국 등지의 산업현안 이슈들을 정확하면서도 신속히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 [카드뉴스] 스마트팩토리, 4차 산업혁명의 근간으로 우뚝

동영상뉴스 전체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