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차위, 인공지능(AI) 기술력 세계 수준 끌어올린다
김예리 기자|yr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4차위, 인공지능(AI) 기술력 세계 수준 끌어올린다

2조2천억 원 투자 인공지능 기술력 조기 확보

기사입력 2018-05-19 12:12:1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인공지능 글로벌 동향을 보면 발전 속도의 가속화로 향후 10여 년 간의 변화는 과거 60년간의 변화를 압도할 전망이다. 인공지능은 단순 신기술이 아니다. 각국 경제 성장에 비약적인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는 경제·사회 대변혁의 핵심 동력이다.

국내 AI 기술력은 미국·중국 대비 취약하다. 그러나 AI를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 여타 국가들과 비교시 상대적으로 유리하다. AI는 자체 기술 혁신을 넘어 자동차 등 기존 산업 분야의 획기적인 변화를 촉발할 뿐만 아니라, 과학기술 영역의 성장을 가속화함에 따라, AI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의료·금융 등과 같이 분야별 데이터를 활용한 응용 산업 분야에서는 특화 AI 서비스를 개발하는 혁신 기업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는 등 신시장 기회가 공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략적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4차위, 인공지능(AI) 기술력 세계 수준 끌어올린다
인공지능 기술 발전 전망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 기술력 확보를 위해 우리 정부는 2.2조원을 투자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15일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하고, '인공지능(AI) R&D 전략'과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 등을 심의·의결했다.

제3차 회의에서 의결한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방안'이 산업혁명의 핵심기반인 지능형 DNA(Data-Network-AI) 대책의 N과 관련된 내용이었다면 이번 '인공지능 R&D 전략'은 A에 관한 계획이다. '인공지능 R&D 전략'이 4차위에서 의결됨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인공지능기술이 확산돼 각 분야의 혁신성장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효과적인 산림자원 관리에 지능정보기술(ICBMA)의 활용 확대를 주요내용으로 하는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도 의결됐다.

지난해 제2차 회의에서 의결한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추진현황과 4차위가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규제혁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규제․제도혁신 해커톤' 합의사항 이행현황도 함께 점검했다.

장병규 위원장은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인공지능 R&D 전략'과 관련, 막대한 사회적・경제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 상황을 기술-인재-기반으로 구분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경쟁력을 고려한 인공지능 기술력 조기 확보 전략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기술력은 미국과 중국 대비 취약하지만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ICT 산업이 두루 발전돼 있고, 분야별로 상당한 데이터가 축적돼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인공지능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은 양호하다. 민관이 합심한다면 글로벌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비전도 제시됐다.

인공지능 설계단계부터 사회적 편견 배제 등 윤리적 기준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해 인공지능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동반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과 관련해서는, 중요 국가자원인 산림자원이, 매년 산불 등의 재해로 인해 큰 피해를 보고 있으므로 지능형 기술을 신속하게 적용해 산림피해를 줄이고 효율적 관리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국내는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