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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진출 패러다임 혁신으로 한·중 新경제협력시대 연다

[산업일보]
중국에 대한 ‘진출방식 고도화’, ‘수출품목 다변화’, ‘경협기회 다각화’, ‘일자리 창출’ 등 한·중 新경제협력시대가 열린다.

“중국은 양적 성장을 탈피해 질적 성장시기로 접어들면서 정책과 시장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다. ‘세계의 공장’은 ‘세계의 경쟁무대’가 됐다. 중국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공급하며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 신(新)경제협력으로 나가야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14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중국지역 무역투자확대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강조했다.

중국은 수출과 투자 위주의 양적인 성장 시대를 마감하고, 연간 6.5% 내외의 안정적 성장과 리스크 예방에 중점을 둔 경제정책을 운용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미래성장분야 육성과 산업 구조조정을 통해 성장의 질을 높이고, 일대일로 등 경제협력 강화를 추진 중인 만큼 우리기업의 새로운 진출 기회를 모색할 시기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권평오 사장과 중국지역 무역관장 19명은 △ 시장진출 방식의 고도화 △ 수출품목 다변화 △ 경제협력 기회 다각화 및 이와 연계한 △ 글로벌 일자리 창출을 중국시장 진출의 새로운 해법으로 제시했다.

미래자동차 GP, 로봇산업 전략적 협력사업

중국은 ‘중국제조 2025’, ‘인터넷 플러스’등 핵심 정책 로드맵을 통해 스마트 제조 강국으로 변모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고부가가치, 고기술 부품소재 공급 및 기술협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는 미래자동차, 로봇,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소싱수요 확대가 전망되는 품목 위주로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달 상하이에서 중국 최초 자율주행차, 스마트카 대상 부품소재 진출지원 사업인 ‘중국 미래자동차 글로벌 파트너링(GP)’를 개최한다. 상하이자동차(중국 1위 승용차), NextEV(중국 1위 스마트카) 등 현지 주요기업이 총출동해 부품구매와 기술교류 상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최대 로봇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의 대표 로봇제조사와 투자자들을 초청해 부품 공급, 전략적 투자를 연계한 ‘한중 로봇산업 전략적 협력사업(9월, 베이징)’도 추진한다.

수출품목 다변화) FTA 수혜, 소비시장 고급화 활용
한중 FTA 4년차에 따른 관세인하 누적효과와 서비스투자 추가협상에 따라 관광, 콘텐츠, 금융, 법률, 의료 등 우리가 경쟁력을 갖춘 서비스 분야에서 규제완화와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해외직구 등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헬스, 뷰티, 프리미엄 식품 등 내수 소비시장의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어 발빠른 대응이 요청된다. 지난해 중국 온라인 쇼핑규모는 30.7% 성장했다.

6월 항저우와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애니웹툰 사절단’에서 콘텐츠 분야 한중 공동 제작 및 투자 확대 가능성을 모색한데 이어, 의료서비스분야 진출 확대를 위해 ‘한중 보건의료산업협력 포럼(K-Medi Plaza)’이 9월 칭다오와 광저우에서 열린다.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협업으로 진행하는 ‘중진공 정책매장 활용 소비재 구매상담회(충칭, 6월)’등 소비재 진출 확대를 위한 사업이 중국 곳곳에서 열린다.

경협기회 다각화, 中정부 정책 기회로 활용
중국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추진하는 정책들을 기회요인으로 활용해 한중 경제협력을 다각화하는 사업도 추진된다. 한중산업단지가 조성되는 광동성 후이저우에서 6월 ‘한·광동성 발전포럼 및 한중 FTA 설명회’를 개최한 데 이어, 환경, 도시화 등 중국 정부 주요 프로젝트 참가를 지원하기 위해 하반기에 정저우, 우한, 창사 등 중부 내륙 3개 무역관 공동으로 ‘한중 내륙 환경협력 플라자’를 개최한다.

전략적 투자유치, 진출기업 및 스타트업 지원
KOTRA는 전략적 투자유치 강화, 투자진출기업 지원, 혁신 스타트업 진출지원 등을 통해 글로벌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이달 항저우를 시작으로 11월까지 5개 지역을 순회하면서 전기전자, 콘텐츠, 핀테크, AI 등 유망분야 투자유치설명회(IR)을 개최한다. 또한 투자진출기업의 1사 1청년 채용운동과 국내복귀 수요가 있는 진출기업에 대한 현지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한중 하이테크 스타트업 파트너십(11월, 난징)’, ‘K-글로벌 차이나(12월, 선전)’ 등을 통해 모바일, 스마트팩토리,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등 우리 혁신 스타트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미래기술 산업으로의 재편, 중앙?지방정부별 경제협력 다각화 등 중국 시장과 경제의 움직임에 대한 냉철한 분석에서부터 중국진출 패러다임의 혁신이 시작된다”면서 “KOTRA는 중국의 변화된 니즈에 맞춰 우리 중소중견기업 제품과 서비스의 진출을 지원하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사업으로 한중 新경제협력시대를 여는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상미 기자 sm021@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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