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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기획 새로 구성되는 수소차 생태계, 수소경제 사회 신호탄 쏜다

총 2조6천억 원 투자…2022년까지 3천800개 일자리 창출 기대

새로 구성되는 수소차 생태계, 수소경제 사회 신호탄 쏜다


[산업일보]
지난 25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수소차 관련업계가 참여한 ‘산업혁신 2020 플랫폼’ 회의를 통해 수소차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산업부는 2020년까지 민관협력으로 수소차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1천900억 원, 2019년 4천200억 원 등 총 2조6천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중 2조1천500억 원은 민간 투자금액으로 수소차 생산라인 증설, 수소 버스 제작, 수소 충전소 확대 등에 투입될 것이며, 나머지 4천500억 원은 정부가 R&D 및 수소차구입보조금 지원 등에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2022년까지 1만6천 대의 수소차 보급을 목표로 수소차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으로, 산업부는 2019년 수소 버스 보조금신설, 운송사업용 수소버스 취득세 50% 감면, 2022년까지 수소차 보조금 유지 등의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충전 인프라와 관련해,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310기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로 설정됐다. 또한, 2018년 11월 출범 예정인 수소충전소 특수법인(SPC: 현대차/가스공사 등이 총 1천500억 원 이상 투자예정) 설립을 지원하며 현재 약 40% 수준인 수소충전소 국산화율을 80%로 높일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충전소 설립을 위한 규제개선(개발제한구역/연구개발 특구내 충전소 설치, 융복합 수소충전소 설치)을 완료하겠다는 것이 산업부의 입장이다.

덧붙여 산업부는 수소에너지 가격을 2022년까지 경유/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한 가격(70원대/Km, 넥소 완충시 약 4만5천 원)으로 공급하기 위해 수소의 안정적인 공급과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참고로, 현재 수송용 연료가격(원/km)은 휘발유 155원, 경유 92원, LPG 83원 수준이다.

이 외에도, 수소유통센터를 설립하고 재생에너지 잉여전력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P2G(Power to Gas) 시스템 실증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며, 하반기 제3차 에너지 기본 계획에 수소 에너지 관련 내용을 반영해 수소경제 관련 법/제도 기반을 확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정부 발표에 대해 NH투자증권의 조수홍 연구원은 “민관 협력을 통한 수소차 생태계구축 노력은 장기적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요인”이라고 전제한 뒤, “다만, 아직까지 시장 태동기에 있고 주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투자관점에서는 장기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특히, 관련 부품기업 중 특히 파워트레인 계통의 경우 전기차(EV) 시장 확대로 기존사업의 정체(또는 축소)와 함께 나타나 는 변화라는 점에서 실적 전망 가시성이 높지 않을 수 있는 반면,인프라 구축과 관련된 수소충전소 사업분야가 실적 가시성이 비교적 양호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이베스트 증권의 송치호 연구원은 “수소경제사회의 대표적인 제품은 자동차분야의 수소연료 전기자동차, 발전분야에서 연료전지 발전으로 볼 수 있다”며, “하반기 수립될 제3차 기본 계획에 수소에너지 내용이 반영되고, 정부가 수소 인프라 확충을 나서는 환경 조성은 전반적인 수소경제 비즈니스모델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할 것이며, 현재 발의돼 있는 수소경제 법안 추진이 속도가 붙을 시에는 관련 수소 밸류체인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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