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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원순 서울시장,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기후변화에 대처

친환경차·공해차량 운행제한 등으로 말하는 ‘서울의 약속’

박원순 서울시장, 시민의 ‘자발적 참여’로 기후변화에 대처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적 실천의 움직임’이라는 주제로 서울시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소개하고 있다.


[산업일보]
전 세계가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천만 명 가까운 인구가 밀집해 있는 서울도 예외가 아니다. 이에 서울시는 온실가스 감축, 녹지 조성, 태양광 보급 등 다양한 정책으로 환경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1일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주관으로 열린 환경포럼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적 실천의 움직임’이라는 주제로 서울시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발표했다.

박원순 시장은 “도시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며, 약 78%의 막대한 에너지 소비로 인해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며, “기후변화에 있어서 각 도시의 대응 방안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기후환경 선도도시로써 온실가스 감축, 교통, 건강 등 기후변화 적응과 앞으로의 비전, 실천과제를 담아 2030년까지 목표로 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서울의 약속’을 추진하게 됐다”며, “세계 모든 도시가 함께 대응하고 공유해야 할 과제”라고 전제했다.

이에 대한 실천으로 “서울시는 1천만 그루의 나무 심기를 통해 온실가스 약 16만 톤을 상쇄시키는 효과를 얻었으며, 2022년까지 총 2천만 그루의 나무 심기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또한 2017년을 목표로 2012년 4월부터 추진된 ‘원전 하나 줄이기 6년의 성과’로 원자력발전소 2기 감축 효과인 약 470만 TOE의 에너지 생산‧절감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원순 시장은 “2018년 6월부터 도시의 주된 공해 원인 중 하나인 노후경유차에 대해 운행을 제한하고 있으며, 서울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되는 날 발효된다”며, “또한 친환경등급제를 본격 추진해 전기차 및 수소차를 대상으로 친환경등급 1등급을 나타내는 라벨 부착 캠페인을 우선적으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서울뿐 아니라, 동북아대기질포럼, 세계도시 시장포럼, ICLEI 세계총회, 서울-베이징 환경협력 MOU 등 세계적인 움직임과 발맞춰 전 세계 공조를 통한 노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서울시는 ‘UN 시민참여 촉진분야 우수상’, ‘C40-지멘스 태양광 보급 사업’, ‘ICLEI 공동주관 세계환경도시상 중 글로벌 최우수 도시’, ‘C40-블룸버그재단 주관 민관협력 에너지복지사업’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기후 선도도시로써 국제적인 위상을 재확인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는 ‘태양의 도시 서울’이라는 이름으로 2022년까지 1백만 가구에 태양광을 보급해 연간 31만 가구의 전력 대체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더불어 2022년까지 전기차 8만대와 충전인프라 2천기를 보급하고, 공유차량 서비스인 나눔카 역시 같은 해까지 공공부문 1천389개소, 3천7백여 대를 보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그동안 서울시가 펼친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공무원 등 정부기관이 아니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뤄진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시민들의 힘으로 기후변화를 극복해 친환경 도시‧기후변화 선도도시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염재인 기자 yji@kidd.co.kr

제조업체에서부터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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