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론이 보편화 될 미래, 교통관리체계(UTM) 확립은 필수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드론이 보편화 될 미래, 교통관리체계(UTM) 확립은 필수

국토교통부, 한국형 UTM 2021년까지 개발 목표…각국 연구진과 활발한 연구 교류

기사입력 2018-10-14 08:02:06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무인항공시스템(Unmanned Aerial System, UAS)이 보편화 될 미래를 위해 UAS 교통관리체계(UAS Traffic Management, UTM) 확립이 선결과제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한국형 UTM을 2021년까지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11일 서울 강남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2018 드론 교통관리체계(UTM) 국제 컨퍼런스’가 열렸다.

김연명 항공안전기술원 원장은 “우리 정부는 드론 산업을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중 하나로 선정해 2017년부터 국가 R&D 과제로 드론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관리체계 연구와 개발을 추진해왔다”며 “우리는 150m 이하의 공역인 지공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교통관리 체계를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질 수록 체계성과 안전성 확보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비행센터, 관제센터 등을 구축해 실증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모바일 어플로 상시 활용이 가능한 등록 및 관리 시스템과 실증용 시뮬레이터 개발을 앞두고 있어 연구 목표에 따른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국내 드론 산업에 대한 연구 진행 상황을 알렸다.

드론이 보편화 될 미래, 교통관리체계(UTM) 확립은 필수
손명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


손명수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총아로 꼽히는 드론 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각종 규제를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했다”고 밝히며, 드론 산업 육성법 개정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손 실장은 “드론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서는 드론의 하늘길을 만드는 관리 체계 구축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토교통부는 드론의 안전기능과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 교통관리체계, 한국형 UTM을 2021년까지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양한 임무를 담당하는 많은 드론들이 더 멀리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통신, 비행 경로 관리, 위치 탐지기, 충돌 회피 등 첨단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통해 한국의 지형과 운영환경에 최적화된 UTM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UTM 개발이 되면 가시권 거리를 훨씬 넘어서는 먼 거리 물자수송 등 다양한 임무의 많은 드론들을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드론의 활용 범위가 상상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한국형 UTM 확립 연구 진행에 대한 기대감을 표출했다.

드론이 보편화 될 미래, 교통관리체계(UTM) 확립은 필수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 UTM 연구단장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 UTM 연구단장은 “2015년부터 한국 정부가 본격적으로 정책을 시행하면서 드론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재까지 실용화 단계는 아니지만, 실용화를 위한 선제적 기술에 대해 지원하고 있다. 올해가 지원되기 시작한 첫 번째 해다. 내년에는 두 배의 예산을 측정해 더 많은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실제로 드론 배송 서비스 및 해상 불법 선박 적발 테스트 등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아울러 드론 테스트 베드 두 곳을 운영하며 전국 각지에서 사업자들이 개발한 드론의 최대 성능을 테스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드론이 보편화 될 미래, 교통관리체계(UTM) 확립은 필수
John S. Walker 미국 Padia 그룹 자문위원


한편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의 드론 교통관리체계에 대한 연구 진행 상황 발표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서 모인 드론 연구진들이 드론 교통관리체계에 대한 연구 진행 상황을 발표했다. 특히 미국 Padia 그룹의 자문위원인 John S. Walker는 “UAS의 안전 확보를 위해 세계 모든 국가들이 각자의 기술들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제 공역에 대해서도 세계적인 조율이 필요하다. 국제 표준을 정하기 위한 많은 위원회들이 있다. 한국 역시 가급적 많은 담론에 참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