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 정부 정책과 무관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서울교통공사 직원 친인척 정규직 전환’ 정부 정책과 무관

기사입력 2018-10-17 08:48:0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일부 직원의 친인척 108명이 비교적 채용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입사 후 정규직으로 전환한 것으로 드러나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는 16일자 연합뉴스에 대해 고용노동부가 설명에 나섰다.

고용노동부는 이날 보도된 내용의 서울교통공사 정규직 전환은 기간제 및 파견·용역 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이 아닌, 기존의 무기계약직을 일반직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정책에 따른 것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는 이전에 이미 기간제 및 파견·용역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서울시가 자체적으로 추진한 정책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사에서 언급된 전․현직 직원들의 친인척은 정부의 전환정책이 시행된 2017년 7월 이전에 이미 채용된 자들로 정부의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정책과는 무관한 사항임을 강조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날로 심각해지는 사회양극화를 완화하기 위해 양극화의 핵심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비정규직 남용을 공공부문부터 선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7월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국정과제로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전환대상은 공공부문의 상시·지속적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제와 파견·용역 노동자’다. 전환예외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기관 내 전환결정기구에서의 협의를 거쳐 직접고용·자회사·사회적 기업 등 제3섹터 방식 등으로 전환을 함으로써 고용안정은 물론, 표준인사관리규정 등을 통해 전환자들이 소속감을 갖고 생산성과 대국민서비스를 제고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관계자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전환 정책을 예견한 불공정 채용도 우려되므로 가이드라인 발표 직전에 채용된 경우에는 보다 엄격한 평가 절차를 진행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