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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추경 200개 기업 선정해 지원

기업 애로 수용…스마트공장, 질적 성장 이룰까?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추경 200개 기업 선정해 지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이해인 주임연구원
[산업일보]
스마트공장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고도화 지원 사업이 추경예산으로 집행 중이다. 이를 토대로 양적 확대에 치중된 현재 스마트공장의 보급 확산사업이 질적으로도 향상될지 주목된다.

지난 24일 서울 코엑스 회의실 305호실에서 추경 예산으로 집행 중인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설명회가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기정원) 주관으로 개최했다.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은 2018년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중 하나로 ‘스마트공장 구축지원’과는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다. 이 사업은 이미 구축된 스마트공장의 활용도 및 보급된 공장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고도화 지원사업과 글로벌화 사업으로 나눠진다.

고도화사업은 기존 시스템의 개선 및 스마트공장 설비와 연계시스템을 추가 구축하거나 연동하는 것을 뜻하는데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을 통해 구축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미 구축한 시설도 해당한다.

즉, 스마트화의 기초 수준이라도 스마트화에 발을 들여놓았다면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그 시설이 고장으로 인해 현재는 다시 구축해야 하는 경우라면 해당 사항에서 제외된다.

글로벌화사업은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축된 시스템 및 도입 기업 생산품의 제품화 및 글로벌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공급 기업이 도입 기업에 적합한 스마트공장 시스템을 구축하고 해당 시스템의 판매 및 수출을 위한 제품화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기정원 이해인 주임연구원은 “이번 추경도 상반기 진행했던 사업과 비슷한 규모인 예산 소진 시까지 200개 내외로 진행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해인 연구원은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의 다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양적 구축에 집중해왔다”며, “현재는 보급 확산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애로사항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해서 세부적으로 지원을 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들에는 현재의 50% 비용 감당도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직원대상 스마트공장 교육이나 현장 운영 인력도 부족한 상황이다. 이를 반영해 추경 사업에서는 수요자 중심으로 제도를 개선했으며 앞으로 기업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요건 개편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서류 및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향이다.
▲신청 기간을 수요기업 선정 후 공급기업 매칭하는데 기존 4단계에서 2단계로 축소했다. ▲제출서류도 불필요하거나 중복 서류 재검토를 통해 기업의 서류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 8종에서 4종으로 개선했다.
생산현장디지털화사업, 추경 200개 기업 선정해 지원
평가기준. 총7개의 평가항목으로 구성해 과제의 적절성 및 도입기업과 공급기업의 역량 및 사업계획 등을 종합 평가한다. 우대가점 포함 총 70점 이상일 경우 통과된다.

▲기업 규모 중심의 자격요건을 점진적으로 폐지하고 기술력 있는 전문 공급기업의 사업 참여를 확대했다.


이해인 연구원은, “그동안 매칭데이 등의 행사와 이메일 등을 통한 기업 의견을 수렴해 현재 사업의 수요 기업을 중소기업에 국한해 진행했던 것을 중견기업들까지 포함하는 방향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할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추경으로 진행 중인 ‘생산 현장 디지털화 스마트공장 보급수준 고도화사업’은 총사업비 1억까지 정부지원금 50%가 지원된다. 1억 원 초과 사업비에 대해서는 정부지원금 30% 지원된다. 정부지원금 최대 금액은 1억 원을 넘을 수 없다. 여기에 현물은 직접 부담이 아닌 사업과 관련된 기존 설비의 증빙 금액이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기업간담회와 함께 진행됐다. 간담회에서 물류기업 담당자 최 모씨(가명)는 “물류 기업에도 스마트화가 필요한데 제조업에만 국한된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사업이라서 답답하다. 앞으로 공장이 없더라도 스마트화가 필요한 산업 분야에도 적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생산 현장 디지털화 스마트공장 보급수준 고도화사업에 참여한 기업인 김 모씨(가명)는 “6개월이라는 기간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기간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기업인 강 모씨(가명)는, “평가 기준에서 도입 기업이 공급기업보다 점수가 낮은데 초기에 빠른 보급 확산을 위해 도입기업의 점수가 낮은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는 도입기업의 인식수준이 높아진 만큼 이 부분에도 개선이 필요하지 않겠냐. 공급기업의 점수가 높으면 자칫 공급기업의 의견에 끌려갈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원정 기자 vuswlq@kidd.co.kr

제조기업 강국이 되는 그날까지, 공장자동화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뉴스를 기획·심층 보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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