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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성장 중인 중국 전시산업, 양적·질적 모두 갖춰

한국 전시산업, 실질적인 전시지원 정책 마련돼야

[산업일보]
2015년 4월 중국 국무원은 '전시산업 개혁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약간의 의견'을 발표했으며, 관리 시스템 개혁과 창의력 수준 제고, 시장 환경 최적화, 정책 인도 강화 등과 같은 지원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2017년 상무부는 유관부서와 함께 '서비스무역발전 '13.5' 규획'을 발표, 서비스무역 및 주요영역의 발전목표, 전략 배치, 보장 조치 등을 명확히 제시했다. 각 지역정부 또한 전시산업에 대한 지원, 격려, 규범 등의 의견과 조치를 발표해 중국의 전시산업 발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중국의 전시회 개최 수, 개최면적 모두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이어가고 있다.

끊임없이 성장 중인 중국 전시산업, 양적·질적 모두 갖춰

중국의 전시산업이 거대 시장규모와 정부 육성정책 등에 힘입어 도약하고 있다. 한국도 중장기 전시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가 발표한 ‘중국 전시산업 현황 및 시사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개최된 경제·무역 관련 전시회는 총 3천663회, 1억2천379만㎡로 전년대비 각각 41.4%, 50.9%의 폭발적인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해 기준 중국의 전시장 수는 153개, 면적은 935만㎡로 심천국제전시센터(50만㎡, 올해 완공예정, 세계1위 규모), 상해 국가회전중심(40만㎡, 2015년 완공, 세계2위), 서안사로국제전시중심(40만㎡, 건설 중) 등 매머드급 전시장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중국은 전시장 규모 및 전시회 개최횟수 등 양적 성장 외에도 주요 전시회 육성 등 질적인 성장에도 노력하고 있다. 2001년부터 상해에서 개최된 ‘식품·음료 전시회(SIAL CHINA)’는 식품 관련 대표적인 국제전시회로서 참가국가, 기업, 방문객 수가 매년 확대되고 있으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상하이(MWC)’는 전 세계적으로 손에 꼽히는 대표 모바일 전시회로 자리 잡았다. 또한 1985년부터 개최돼 온 ‘상해모터쇼’는 이미 독일 프랑크푸르트모터쇼, 미국 디트로이트모터쇼와 함께 세계 3대 모터쇼로 성장했다.

끊임없이 성장 중인 중국 전시산업, 양적·질적 모두 갖춰

이 보고서는 거대시장에 기반한 규모의 경제 외에도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전시지원정책을 전시산업의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중국은 국가급 정책을 통해 행정심사 간소화, 세계적인 전시도시 육성 등을 추진하고 성시급 정책으로 자금 지원을 통한 국제 전시회 유치 및 국내 산업 육성 등을 독려하고 있다.

무협 상하이지부 서욱태 지부장은 “중국은 전시회 주최기관의 국적을 불문하고 지원 정책이 동일해, 국내 전시·학회 주최자에 대해서만 지원하는 한국과 대조된다”면서 “우리 전시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대형 국제전시회를 적극 유치하는 한편 더 포괄적이고 실질적인 전시지원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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