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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부르고 목적지까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운행

7일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 시승 체험행사 열려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부르고 목적지까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운행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를 탑재한 차량이 도로를 달리고 있다.


[산업일보]
카셰어링 서비스와 자율주행 기술을 결합한 차량이 개발돼 첫 선을 보였다.

7일 경기도 시흥 배곧생명공원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하고 시승하는 체험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임병택 시흥시장을 비롯해 100여명의 관람객이 참가했다.

한국도로공사, 국토교통부, 서울대학교, SK텔레콤, 쏘카 등이 수행기관으로 참여해 개발한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는 스마트폰 앱(APP)을 통해 이용객에게 자율주행 차량 배정 여부·탑승 위치·도착 예정시간 등을 제공한다.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부르고 목적지까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운행
행사에 참가한 관람객이 앱을 이용해 차량과 목적지를 선택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관람객이 앱을 설치해 차량과 목적지를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됐다. 행사장 한 쪽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사전 등록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앱 설치와 이용 방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앱 사용은 탑승자가 원하는 차종을 선택한 후, 출발지와 도착지를 설정하면 완료됐다. 이후 체험객들은 직접 호출한 자율주행차를 타고 배곧생명공원 주변 2.3km 구간을 주행했다.

차량 내부에는 현재 차량의 상태와 현재 위치, 예약 현황을 알려주는 모니터를 부착시켜 안전성을 높였으며, 통신 모듈을 통해 관제센터·신호등과 통신하면서 위험 요소를 피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상 자율주행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위급 상황에 대처할 사람이 차량 내부에 있어야해 1~2명의 담당 직원이 동승한 것이 눈에 띄었다.

시승 행사를 마친 한 관람객은 “핸들과 브레이크 페달이 도로 사정에 따라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비록 구간이 짧아 아쉬웠지만, 평소 TV나 영화에서만 보던 자율주행차를 탈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다”고 말했다.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스마트폰으로 부르고 목적지까지 운전자 없이 스스로 운행
자율주행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를 탑재한 차량이 목적지로 들어오고 있다.


이날 시승 행사는 무사히 끝났지만, 해당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다.

행사 관계자는 “해당 기술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관련법 개정부터 차량에 탑재된 인공지능 기술의 고도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필요하다”며 “섣부르게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2025년 정도면 이러한 문제들이 어느 정도 해결돼 상용화 단계에 이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량공유 서비스 측 관계자는 “모빌리티 서비스에 자율주행 기술이 접목되면 보다 최적화된 이동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된다”며 “적은 수의 차량으로 이동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교통 문제 개선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상식 기자 scs9192@kidd.co.kr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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