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제까지 코인 시장만? 실생활에도 접목 가능한 팔방미인 ‘블록체인’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언제까지 코인 시장만? 실생활에도 접목 가능한 팔방미인 ‘블록체인’

첫 시도되는 ‘블록체인 진흥주간’…정부와 함께 진행한 블록체인 시범사업 공개

기사입력 2018-11-27 08:02:0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언제까지 코인 시장만? 실생활에도 접목 가능한 팔방미인 ‘블록체인’
KISA 김석환 원장


[산업일보]
암호화폐가 아닌, 실생활에 응용 및 접목 가능한 ‘기술’ 자체로써 블록체인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정부 및 민간기관의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6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동주관한 ‘블록체인 진흥주간’이 막을 올렸다. 이날 개막식에는 KISA 김석환 원장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박재문 회장,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오세현 회장,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김형주 이사장, 히타치 쵸 토시야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KISA 김석환 원장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로 꼽힌 블록체인은 코인 등 데이터 경제 뿐만 아니라 행정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돼 융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20-50세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93%가 블록체인을 알고 있으며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러나 디지털 코인을 제외한 다른 블록체인 활용 사례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답해 아직 부족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도를 체감케 했다.

김석환 원장은 “현 단계의 한국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블록체인이 우리 생활에 실제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를 체험하고 확산시키는데 있다”면서 “KISA는 6개 정부부처와 블록체인 공공부문 시범사업을 실시했다. 내년 하반기부터 실제 행정서비스에 적용돼 국민들의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 내년에는 공공시범 사업을 12개로 늘리고, 민간 시범사업도 4개를 실시할 예정이다”라고 블록체인의 저변 확대를 위한 계획을 밝혔다.

언제까지 코인 시장만? 실생활에도 접목 가능한 팔방미인 ‘블록체인’
TTA 박재문 회장


TTA 박재문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거래비용 감소, 데이터 위변조 방지 등 보안성과 투명성 측면에서 우수하기 때문에, 디지털 경제의 신뢰를 더하는 핵심 인프라로 발전할 것”이라면서 “세계적으로 블록체인의 응용·확산을 위한 기술 개발이 전개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공공·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시도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박재문 회장의 말에 따르면, 우리 정부도 블록체인의 잠재력과 파급효과에 주목해 지난 6월 블록체인 기술발전 전략을 수립 발표하고,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성장의 기회를 확고히 잡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내년에는 블록체인 놀이터 개설, 전문인력 양성, 공공시범사업 확대 R&D 지원 규모 확대 등 블록체인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

박 회장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도 2017년부터 블록체인 국내 표준화를 추진하고 블록체인 표준화 전략맵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블록체인의 국제 표준화 작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블록체인 산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고 있다”면서 “블록체인 기술의 신뢰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평가체계를 구축해서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올해 처음으로 실시된 ‘블록체인 진흥주간’에는 정부부처와 함께 시범사업을 진행한 블록체인 기술 체험형 부스가 참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과기정통부, 관세청, 외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시범사업을 진행 중인 업체들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투표, 통관, 재외공관 공증 서비스, 부동산 계약 및 증명 서비스, 컨테이너 부두 간 반출입증 통합발급, 축산물 이력제 등의 시스템들을 선보이며 디지털 코인만이 아닌 폭 넓은 블록체인의 활용도를 알렸다.

‘블록체인 진흥주간’은 전시회 및 채용상담회, 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오는 30일까지 진행된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