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전기연구원, 포항가속기연구소와 상호협력
김예리 기자|yrkim@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전기연구원, 포항가속기연구소와 상호협력

방사광 가속기 분야 고전압 펄스파워 및 초전도 가속기 장치 부문

기사입력 2018-11-28 18:03:3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한국전기연구원, 포항가속기연구소와 상호협력

[산업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28일 포항가속기연구소와 연구·기술협력 협약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방사광 가속기는 아주 밝은 빛으로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없는 나노 크기의 미세한 물체를 선명하게 관찰할 수 있는 일종의 ‘슈퍼 현미경’과도 같다. 전기·전자·제어·기계 등 거의 모든 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해야 만들 수 있다. 뛰어난 정밀도와 속도때문에 물리·화학·생물 등 기초과학 영역에서 해결하지 못했던 난제들을 풀 수 있는 실마리 제공은 물론, 우리 인류가 진일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주목받는 기술이다.

두 기관은 첨단과학 연구 플랫폼인 ‘방사광 가속기 시스템’의 구성품에 대한 국산화를 촉진하고, 빛 공장 설비의 안정화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첨단 전기기술 공동연구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사항으로는 ▲방사광 가속기 운영을 위한 고전압 고속 펄스파워 및 고출력 초고주파 기술 ▲초전도 가속기 장치 ▲방사광 활용 전력반도체 연구 등의 공통 관심 기술 분야에서 연구 협력을 진행한다. 공동연구를 위한 서로 간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실질적 협력을 위한 각종 방문 편의사항도 제공한다. 또한 첨단 산업기술 및 연구 인프라 강화를 위한 국내외 연구과제를 공동 기획하고, 각종 위원회와 워킹그룹 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하기로 했다.

한국전기연구원 최규하 원장은 “영남권 대표 출연(연) 간 연구협력 및 기술교류를 통해 서로가 보유한 기술의 자유로운 상호 활용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성과에 대한 수요기업 공동 발굴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국내 기업이 세계 가속기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국내는 물론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