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통화 긴축, 수출다변화·고부가가치화 시급
이상미 기자|sm021@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글로벌 통화 긴축, 수출다변화·고부가가치화 시급

보호무역주의·신흥국 금융불안 계속

기사입력 2018-12-04 18:24:1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미중 통상분쟁에 더해 글로벌 통화 긴축, 신흥국 금융불안 가능성 등으로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개최한 ‘2019 세계경제 전망 및 수출시장 다변화 전략’ 세미나에서 첫 번째 연사로 나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은 “내년에는 미국, 유럽, 일본뿐만 아니라 중국 등 신흥국까지 올해에 비해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미중 무역분쟁 영향 가시화, 주요국 국채금리 오름세, 유가 하락 및 신흥국 금융위기 가능성 등으로 우리 수출기업의 대외 리스크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협 통상지원단 제현정 차장은 ‘글로벌 통상환경 전망’ 발표에서 “미국의 중국 제재는 중국의 첨단산업 견제의 일환이며 중국도 ‘중국몽(中國夢)’ 실현을 위해 쉽게 양보하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하고 “우리 기업들은 분쟁 장기화에 대비해 미중 수출 의존도를 낮추고 시장 다변화를 추진하는 한편 사업계획 수립 시 통상이슈를 항상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환율전망에 대해 LG경제연구원 이창선 수석연구위원은 “내년에는 원화 약세 압력이 우세하나 하반기 이후 강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금리 인상 계획에 따른 환율 변동성 및 신흥국 위기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밝혔다.

‘2019년 수출품목 및 시장전망’을 발표한 국제무역연구원 문병기 수석연구원은 “올해 우리 수출은 2년 연속 무역 1조 달러 달성, 수출 6천억 달러 최초 돌파, 반도체 수출 1천억 달러 달성 등의 성과를 거뒀다”면서도 “내년에는 자동차, 철강, 휴대폰, 디스플레이 등의 전망이 어두워 소비재·신산업·부품산업 등을 중심으로 수출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국립블라디보스톡 경제서비스대 전명수 교수는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북방시장은 좋은 대안”이라면서 “화장품, 의약품, 보건의료 등 유망산업을 중심으로 북방시장에 접근하는 한편 서비스산업 진출을 통한 현지화 전략도 병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반갑습니다. 편집부 이상미 기자입니다. 산업 전반에 대한 소소한 얘기와 내용으로 여러분들을 만나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