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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업체 지원책, 전방 산업 회복이 관건

구조적 문제점 개선이 요구돼

자동차부품 업체 지원책, 전방 산업 회복이 관건


[산업일보]
최근 산업통산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최근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 업체들을 돕기 위해 유동성 지원 3조5천억 원을 비롯한 자동차 부품 산업 활성화 방안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자동차부품업계의 활력 제고를 위해 정부, 지자체 및 완성차 업체가 공동으로 약 1조원의 기금을 마련해 부품 업체들의 만기 및 보증 연장, 최대 2천억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수출신용보증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말 종료될 예정이었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를 2019년 상반기까지 연장했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지원책과 별도로 부품 업체들의 글로벌화 및 부품기업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위해 약 10조원에 달하는 산업구조 고도화 프로그램 및 기업구조 혁신펀드(1조원) 등을 활용해 신성장 시설 투자 및 부품 업체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부품기업들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2022년까지 2천개 사에 대해 스마트공장의 구축 역시 지원할 것으로 밝혔다.

이번 정부 지원책에 대해 전문가들은 구조적인 문제점 개선이 절실하다는데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정부의 유동성 확보 보조로 인해 국내 주요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단기적인 차입금 상환 부담은 완화될 수 있으나 이는 단기적인 효과에 그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전망이다.

이는 2019년에 상당수 2,3차 부품 업체들과 일부 1차 부품 업체들은 주 52시간제 시행과 추가적인 최저 시급 인상에 따라 인건비 비중 상승 및 가동률 하락이 예견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부품업체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해외 OE 수주 등을 통한 고객사 다변화를 비롯해 자체적인 생산성 개선을 통한 효율 제고가 선행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하고 있다.

DB금융투자의 김평모 연구원은 “정부의 자동차 산업 활성안은 완성차와 부품 업체간 결제 조건 공시를 의무화를 추진하는 등 전반적으로 완성차와 부품 업체들의 상생을 강조하고 있다”고 분석한 뒤, “그러나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주요 지역의 수요 둔화로 인해 판매가 부진한 점을 감안하면 결국 줄어드는 파이에서 나눠먹기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어느 한쪽의 일반적인 희생으로 전체 자동차 업종의 회복을 기대할 수는 없다”며, “결국은 전방 산업 회복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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