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新 소비 트렌드, 나를 위한 소비 ‘미코노미(Meconomy)’

일코노미 지나…1인 미디어, 선물, 은행, 편의점까지 ‘미코노미’ 홀릭

新 소비 트렌드, 나를 위한 소비 ‘미코노미(Meconomy)’

[산업일보]
1인 가구가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솔로 이코노미, 일코노미 등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재치있는 단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제는 이러한 형태의 소비에서 ‘내’가 경제 활동의 주체가 된다는 의미의 새로운 신조어, ‘미코노미’가 등장했다.

KB 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보고서 ‘1인 미디어로 시작하는 Meconomy의 진화’에 따르면 ‘나(Me)’와 ‘경제(Economy)’의 합성어인 미코노미(Meconomy)는 현재 삶의 질을 높이는 ‘욜로(YOLO)’, ‘소확행’ 등의 트렌드가 부상함에 따라 ‘내가 생산하는 경제활동’에서 ‘나’를 위한 경제활동이라는 의미로 확대되기 시작했다.

新 소비 트렌드, 나를 위한 소비 ‘미코노미(Meconomy)’

미코노미 형태의 경제 활동은 특히 개인 블로그, 팟캐스트, 인터넷 개인방송 등으로 대표되는 1인 미디어에서 가장 대두된다. 이는 신문․방송 등 전통적 매체보다 스마트폰이 사회 전반에 걸쳐 일상에 더 필요한 매체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플랫폼을 확장하며 성장하고 있는 1인 미디어의 영향력도 함께 증가하는 것이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해 직접 유통하고 팔로워와 소통하는 SNS 스타, 유명인 등을 지칭하는 ‘소셜 인플루언서’에 대한 밀레니얼 세대의 친밀감이 증폭하며 이를 활용한 ‘소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도 높은 수익성과 신뢰도를 바탕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처럼 미코노미를 행하는 욜로족의 사회적 영향력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 금융기관, 인터넷 쇼핑몰, 편의점을 아우르는 경제 전반에서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춘 브랜드와 마케팅 전략이 등장하고 있다.

오리온그룹의 ‘ORION YOLO’, 대상그룹의 ‘욜로햄’과 같이 관련 용어가 기업의 제품에 접목된 경우가 증가했으며, KEB 하나은행의 ‘셀프 기프팅 적금’, 우리은행의 ‘올포미 적금’ 등 가입자 본인을 위한 금융 상품도 등장해 인기를 끌어왔다.

미코노미의 영향력은 ‘선물’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도 변화시켰다. ‘선물’은 가족, 친구 등 타인에게 하는 것이라는 기존의 인식을 엎고 ‘나’에게 선물하는 ‘셀프 기프팅’ 문화가 새롭게 등장하며 소매업과 온라인 쇼핑 등에 퍼지고 있다.

新 소비 트렌드, 나를 위한 소비 ‘미코노미(Meconomy)’

엠브레인의 선물 관련 인식 조사에 따르면, 기분 전환 또는 자신을 응원․위로 등을 이유로 ‘나’에게 선물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58%로, 향후 ‘셀프 기프팅’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73%에 해당한다. 타인을 위해 선물을 준비할 때(68.2%)보다 ‘나’에게 선물할 때(73%) 시간과 노력을 더 투자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셀프 기프팅’의 선물 종류는 의류, 패션잡화, 화장품, 향수, 해외여행, 공연 등 타인에게 선물할 때와 다름없이 자신의 취향․선호도를 반영하는 품목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였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 [카드뉴스] 결국 부결된 브렉시트, 향후 전망은?

동영상뉴스 전체보기 +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정기간행등록번호 서울 아 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