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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현대미포조선, 조선 글로벌 1위 명예지키기 나서

지난해 수주 미달 분 올해로 연결될 가능성 커

[산업일보]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가 온탕과 냉탕을 오간 가운데, 지난해 미진했던 수주 분량이 올해 수주로 연결될 가능성이 커짐에 따라, 국내 대형 조선업체들의 올해 업황에 옅게나마 청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현대미포조선, 조선 글로벌 1위 명예지키기 나서


기업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은 2018년 66억 달러 수준(그룹 134억 달러로 목표 달성) 수주한 것으로 추정돼 조선/해양 수주목표인 74억 달러에 소폭 미달했다. 이는 삼호중공업에 수주를 먼저 배정했기 때문인데, 삼호는 45억 달러를 수주해 수주목표 33억 달러를 대폭 초과 달성했다.

2019년 현대중공업의 신규수주는 9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확보한 프로젝트는 LNG선 35억 달러 이상, 방산 10억 달러 이상 등이 예상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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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은 2018년 68억 달러 수준을 수주한 것으로 추정돼 조선/해양 수주목표인 73억 달러에 소폭 미달했다. 이는 2018년 수주 예정이었던 Rosebank FPSO와 인니 잠수함 발주가 지연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로 인해 오히려 2019년 신규수주규모는 지난해 대비 증가한 95억 달러 이상으로 보인다. 2019년 확보한 프로젝트는 LNG선 35억 달러, 방산 20억 달러 이상이 각각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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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의 경우 2018년 63억 달러 수준을 수주한 것으로 추정돼 조선/해양 수주목표인 82억 달러에 역시 미달했다. 이는 2018년 수주 예정이었던 Reliance FPSO등이 지연됐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오히려 2019 년 신규수주는 지난해 대비 증가할 전망이며, 2019 년 확보한 프로젝트는 LNG선 35억 달러 이상, Reliance FPSO 15억 달러, CalditaBarossa(2019년 말 혹은 2020년이라 미포함)와 같은 해양플랜트 등이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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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미포조선은 2018년 26억 달러 가량을 수주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수주목표액인 30억 달러에는 미달하는 금액이다. 그러나, 2019년 신규수주액은 4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데, 이 중 단기 수주가 가능한 대규모 프로젝트는 Shell 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Shell 은 ‘Project Solar(프로젝트 명칭)’를 통해 대규모 발주를 준비 중인데, 발주 규모는 세부적으로 10척(확정)+6척(옵션)=16 척의 Handysize chemical Caririers와 4척(확정)+2 척(옵션)+2 척(옵션)=8 척의 IMO type 2 MR tankers와 2척(확정)+2척(옵션)+2척(옵션)=6척의 MR tankers를 발주할 계획이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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