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산업에 인공지능 접목(AI+X)

[산업일보]
제프리 힌튼 교수 등 AI 분야 최고 석학들을 배출한 토론토대학은 딥러닝을 유전자 생물학에 적용하는데 성공하며 지역 병원과 협업은 물론, Phenomic AI 등 스타트업을 다수 배출했다. AI 인큐베이터를 운영하면서 100여 개 스타트업을 지원 하고 있다.

2017년도에 설립된 AI 전문기관 벡터 연구소와도 활발한 협업을 하며 우수한 인재와 글로벌 기업 투자 유치 및 AI 슈퍼클러스터 조성에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MIT 인공지능 연구소를 통해 자동 로봇 청소기 제조사 ‘룸바(Roomb)’와 사족 보행 로봇을 개발한 보스톤 다이나믹스 등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배출시켰다.

카네기멜론대는 보잉, 우버 등과 함께 산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인공지능 전문학과 설립 등 AI 인재 양성에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협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는 9일 오후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2019년도 인공지능 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해 올해 추진되는 인공지능(AI) 분야 주요 사업들에 대한 내용과 절차를 안내할 예정이다.

그 중 올해 첫 실시되는 인공지능 융합선도프로젝트는 인공지능을 다양한 산업에 접목(AI+X)해 기술혁신과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기반의 신규 제품·서비스 창출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18년 12월 19일부터 ’19년 1월 31일까지 접수 중이다.

먼저,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의 경우, 대학, 기업, 연구소, 지자체 등이 컨소시움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으며, 지역별 인공지능 거점 역할을 할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로 지정되는 경우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전방위 지원을 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 2개 지역에 인공지능 융합연구센터를 지정하고, 내년에 3개를 추가로 선정해 총 5개의 인공지능 지원 지역별 거점센터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향후 센터가 지역 주력산업 등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개발과 활용에 앞장서며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그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 전문기업 육성의 경우, 인공지능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국내 중소·창업·중견 기업 등을 대상으로 연구개발비를 지원한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 응용 제품·서비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해 국내 기업들의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돕는다.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권용현 부단장은 “많은 데이터 학습 여부가 알고리즘 고도화에 직결되는 인공지능 기술 개발의 특성 상, 특정 응용분야에서 성과가 뛰어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려면 해당 응용분야에 관한 질 좋은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결정적”이라고 강조하고, “우리나라는 지역별로 특정 산업들이 집적돼 있는 경우가 많아 해당 지역의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들이 상호 연계해 특정 응용분야에 초점을 맞춰 데이터를 확보하고 가장 적합한 알고리즘 개발에 노력할 경우 차별화된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한 측면에서 지역별 산업의 장점과 해당 지역 기업 및 대학의 역량이 결합된 인공지능(AI) 융합연구센터는 향후 인공지능과 특정 응용분야 간 결합을 통한 산업 발전에 중요한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인공지능(AI)은 농업에서 우주산업에 이르기 까지 모든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각 분야에 가장 적합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반복되는 학습과 테스트를 거쳐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산업 및 인공지능 발전 방법론의 특성을 고려해 자유로운 방식의 인공지능 기술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AI 전문기업 육성 사업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김예리 기자 yrkim@kidd.co.kr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동향을 신속 정확하게 보도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0 / 1000

산소통 트위터 산소통 facebook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산업인과 소통하는
산업전문미디어

주소 : 08217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53길 15, 업무A동 7층 | TEL : 1588-0914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0317 | 등록일자 2007년 1월2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영환 | 사업자번호 : 113-81-39299 | 통신판매 : 서울 구로-1499 | 발행일자 : 2007년 7월 2일

로고

로고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

대통령표창

산업일보의 사전동의 없이 뉴스 및 컨텐츠를 무단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과 관련 법에 의거하여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SINCE 1991 DAARA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