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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기획 [Go! 스마트공장 Ⅳ] 대·중소기업의 ‘상생’이 이뤄진다

대기업의 자발적인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전문인력 ‘멘토’ 투입 ‘효과적’

[산업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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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이상이 서로 북돋우며 다 같이 잘 살아가는 모습을 뜻하는 단어 ‘상생(相生)’은 산업 생태계에서 더욱 중요한 단어가 됐다. 중소기업이 좋은 물품을 납품해야 대기업 상품의 성능이 우수해진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성장을 도우면, 중소기업은 더 좋은 제품을 납품할 수 있게 된다. 더 좋은 제품을 받은 대기업은 성능과 안정성이 향상된 상품을 내놓으며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반복되는 선순환 고리는 서로를 살리는, 말 그대로의 ‘상생’을 이룰 수 있게 한다.


[Go! 스마트공장 Ⅳ] 대·중소기업의 ‘상생’이 이뤄진다


정부의 주도 아래 설립된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이하 추진단)은 스마트공장의 보급 및 연구개발, (국제적) 표준수립과 인력양성이라는 4개의 큰 축을 기반으로 스마트공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민+관’ 합동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이미 상당한 수준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한 ‘민간 기업’의 자금과 기술, 인력이 투입돼 정부 및 유관기관을 통한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추진단의 보급확산1팀 김태형 팀장은 “2018년도에 ‘대·중소 상생 지원 사업’이 시행됐다. 대기업이 기부한 금액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정부가 기업 매칭 및 후원을 도왔다”고 설명하며 “삼성전자, 삼성 디스플레이,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이 총 121억 원을 출연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확산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올해에도 계속 참여할 예정이며, 더 많은 대기업들이 참여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자료에 의하면 해당 출연금으로 606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했다.

김태형 팀장의 말에 따르면, 이렇게 출연된 기부금은 100% 중소기업만을 위해서 쓰이고 있다. 대기업의 기부금을 비영리기관이나 공기업들과 같이 매칭해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모든 추진체계와 절차를 중간점검과 민원, 설문조사 등을 통해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재원 투자적인 부분보다도 중소기업에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했던 사업은 직접적인 솔루션과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기술위원’ 및 ‘멘토’ 제도였다. 추진단은 스마트공장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을 방문해 공장에 맞는 솔루션을 제안하고 자문하는 역할을 하는 ‘기술위원’(61명)을 두고 있다. 최소 15년 이상의 ICT 경력과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기술위원들은 스마트공장이 완료될 때까지 전 주기를 관리해준다.

[Go! 스마트공장 Ⅳ] 대·중소기업의 ‘상생’이 이뤄진다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보급확산1팀 김태형 팀장


김태형 팀장은 “기술위원 제도가 좋은 효과를 거두자, 대기업 측에서도 생산이나 제조업에서 20~30년 근무한 부장급 이상의 전문가 133명이 ‘멘토’라는 이름으로 ‘기술위원’의 역할을 해줬다”라며 경력이 많은 전문인력의 투입이 스마트공장 확산을 통한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대기업의 중소기업 지원이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이유에 대해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진 것이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라는 것을 대기업이 인식하기 시작한 것 같다”고 밝힌 김태형 팀장은 “결국 대기업이 자사의 상품을 팔기 위해서는 품질이 점점 좋아져야 한다. 품질 향상은 대기업 혼자서만 이룰 수 있는 게 아니다. 협력사들의 수준이 함께 높아져야 하기 때문에 이미 대기업 자체적으로 투자를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여기에 정부의 지원까지 더해져 더 좋은 상황이 된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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