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빌리티 시대의 도래, 교통 패러다임도 스마트하게 변한다
조해진 기자|jhj@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모빌리티 시대의 도래, 교통 패러다임도 스마트하게 변한다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확대, MaaS 구축 및 교통 규제 변화 필요

기사입력 2019-04-10 11:02:54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정보통신기술의 네트워크 확장과 소도시의 대도시화가 진행되고 있다. 정보 교류에 따른 데이터 교환과 함께 물리적 물자 교환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물리적인 이동의 횟수와 거리가 확장돼 가는 추세다.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의 현황과 미래’ 보고서는 모빌리티(Mobility) 시대의 도래로 교통의 패러다임이 다차원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교통 정책 및 규제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모빌리티 시대의 도래, 교통 패러다임도 스마트하게 변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은 자동차 주행기술과 핵심 부품 및 생산 기술에 따라 모빌리티 1.0에서 4.0으로 분류된다. ‘모빌리티 4.0’은 제조업의 미래로 점쳐지는 ‘Industry 4.0’을 참조해 나온 개념이다. 당초 엔지니어링에 콘셉트의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시대에 맞게 점차 ‘이동성의 확장’을 위한 서비스 기반의 콘셉트로 새로운 범위의 정의가 필요하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두 가지 측면으로 정의할 수 있다. 사용자 측면에서 볼 때 스마트폰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목적지까지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하면서 업무, 여가, 사교 활동을 동시에 즐기는 것이다. 또한 한국교통연구원이 밝힌 시스템 측면의 ‘스마트 모빌리티’는 교통 혼잡을 최소화하고 도로 용량을 확대해 막힘없는 도로 주행환경과 주행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교통·차량·도로·통신 융복합 기반의 종합형 기술로 정의된다.

즉, ‘스마트 모빌리티’의 광의적 의미는 교통 체계를 포괄하고,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여기에 ICT 기술과 융합돼 전자요금 지불, 교통 안전·단속·자산 관리 등 도시 관제와 엮이며 미래 교통 서비스를 총괄한 개념으로 확장된다.

보고서는 이 광의적 정의의 범주를 ‘모빌리티 4.1’의 개념으로 새롭게 재정의하며, 스마트 모빌리티 생태계에 들어가기를 원하는 모든 교통 사업자들은 디지털화된 정보로 상호 운영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의 장거리 운송수단인 선박, 항공, 고속철도뿐만 아니라 앞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해서도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스마트 모빌리티 관리의 핵심 솔루션으로 평가되는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다양한 운송 수단을 통합함으로써 고도의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동시에 경로 계획을 대폭 단순화하고 여행을 보다 효율적으로 바꿔줄 플랫폼을 가리킨다.

MaaS 구축은 비즈니스와 기술적 관점 모두에서 상당히 큰 규모의 과제인데, 관련된 이해 관계자들이 MaaS를 기반으로 여러 플랫폼 유형, 기술 및 가치 제안을 전략적으로 병합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합 이동성의 핵심 성공 요소가 무엇인지, 통합 이동성의 미래는 어떻게 변화될 지에 대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블록체인과 같은 새로운 기술 또는 관광산업 등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에 대한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앞서 더욱 필요한 것은 교통 정책 및 규제의 변화다.

전 세계에 걸쳐 승차 공유 서비스 등에 대한 기존 대중교통업계의 반발이 지속되고 있고, 범죄 발생 등 공유 생태계의 문제점이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글로벌화에 따른 해외 기업의 국내 시장 잠식과 국내 업체의 해외 진출을 위해 전향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현재 우리나라는 법적 규제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이 사업을 접거나 해외로 진출하는 상황에 있고, 일부 대기업들은 국내가 아닌 해외의 모빌리티 서비스 업체에 대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어 국부 유출의 상황도 전개되고 있다.

이에 NIA 측은 기존 산업의 불안감을 해소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교통 정책과 안전 및 보험 등 소비자의 후생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시사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GO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전시회와 기업의 발전 양상을 꼼꼼히 살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