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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조선업종 회복세에도 제조업 경기부진 '지속'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 유럽 브렉시트, 보호무역주의 여파

2분기, 조선업종 회복세에도 제조업 경기부진 '지속'

[산업일보]
울산의 최대 수출 시장인 중국의 성장세 둔화, 미중 무역협상 장기화, 유럽 브렉시트, 보호무역주의 등에 따른 수출 감소와 고용노동환경 변화, 내수 경기침체, 생산 감소 등의 대내외 요인에 따라 울산 주력산업 수출세가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울산상공회의소가 지역 내 150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올해 2분기 기업경기전망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전분기보다 16포인트 상승한 89로 집계됐지만, 여전히 기준치(100)를 밑돌면서 16분기째 부정적인 전망이 지속되고 있다.

자동차(92)는 글로벌 자동차 수요 부진 속에서도 신형차종 및 최근 출시한 SUV, 친환경차량의 내수시장 판매 호조로 전분기 대비 27포인트 상승하며 체감경기 수준이 다소 개선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에 따라 울산시가 2030년까지 울산에 50만 대 규모의 수소차 생산기반을 구축을 선언하면서 수소차 보급 및 확산에 대한 기대감도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자동차 산업이 ‘판매부진, 원가상승, 인건비 부담’의 삼중고로 고비용·저효율의 늪에 빠져있으며 중국시장 부진 여파까지 더해 국내 사업 실적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경기 개선에 부정적인 영향이 우려된다.

정유·석유화학(77)은 최근 에틸렌 설비 신·증설 확대에 따른 글로벌 공급과잉으로 인한 수출단가 하락으로 수출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업황 하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반기로 접어들수록 글로벌 성장세 둔화와 미·중 무역 분쟁의 불확실성, 미국의 산유량 증가가 맞물려 원유 가격 상승세는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최근 중국의 부가세 3% 인하 조치를 포함한 경기부양책 시행과 유가상승으로 인한 정제마진의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어 체감경기 개선에는 다소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조선(111)의 경우 지난해 조선업 수주잔량이 반등된 이후 5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LNG 소비량과 생산량 증가로 이를 운반하는 LNG운반선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신규 인력채용 등 업황이 개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후판 가격 인상으로 인한 원가 부담과 숙련인력의 해외 유출 등으로 생산성 저하, 조선빅딜에 따른 노조반발, 경쟁국 심사 등 부정적 변수가 산적해 있으며 건조 기간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실적으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차가 있어 실적 회복은 다소 더딜 것으로 예측했다.

한편 올해의 경제 성장률 예상에 대한 질문에는 ‘전망치(2.6~2.7%) 하회(47.3%)’를 예측하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전망치 수준(41.9%)’, ‘전망치 소폭 상회(9.4%)’, ‘3%대 성장(1.4%)’등의 순으로 긍정적인 전망보다 부정적인 전망이 높았으며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이 낮아질 것을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기업의 투자여건을 묻는 질문에는 ‘다소 어렵다(54.1%)’는 응답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했으며, ‘매우 어렵다(28.4%)’는 의견도 상당수 나와 기업의 경영여건이 여전히 녹록지 않다고 답했다.

올해 2분기 사업(투자)계획 방향에 대한 질문에는 ‘보수적(91.9%)’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이유로는 ‘경기 불확실성 증대(33.3%)’, ‘기존시장 경쟁 과다(20.7%)’, ‘자금조달 어려움(18.1%)’ 등을 꼽았다.

정부출범 초기와 비교해 가장 진전을 이룬 현안에 대해서는 ‘혁신기반 재구축(25%)’, ‘인구충격 대응(18.8%)’, ‘고용노동 선진화(18.7%)’ 등을 꼽았으며, 우리 경제·산업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문제해결이 시급한 현안에 대해서도 ‘고용노동 선진화(28.8%)’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혁신기반 재구축(23.1%)’, ‘서비스산업 발전(18.3%)’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응답했다.

기득권 장벽이 규제와 서비스산업을 가로막고 있는 상황에서 문제해결의 중심이 돼야 하는 경제주체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부(45.3%)’라고 답한 응답자가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국회(28%)’와 ‘경제·시민단체(22.7%)’라는 응답도 적지 않아 각 경제주 체별로 규제완화 역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업종별 경기 상황이 엇갈리면서 지역 제조업체들의 전반적인 체감경기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전반적인 업황 악화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체질 개선도 시급하지만, 정부의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투자활성화 등 전반적인 기업 환경개선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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