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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산업, 민항기 시장 중심으로 성장 추세 “국내 항공산업 정책적 지원 필요”

국내 항공기 부품산업 세계시장 규모 대비 2% 수준

[산업일보]
첨단기술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항공기산업이 민항기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추세에 있다. 이에 발맞춰 국내 항공기 및 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지속 성장을 위해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KDB미래전략연구소의 ‘항공기산업 동향 및 국내 항공부품업계의 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항공기산업은 대형 전용장비, 각종 치공구 등 대규모 설비투자가 필요하고, NADCAP(국제항공우주분야 특수공정인증) 등 각종 기술인증으로 인해 높은 진입장벽을 갖고 있지만, 그만큼 큰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이다.

세계 항공기 시장은 항공여객 증가 등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IATA(국제항공운송협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수요를 지속적으로 견인해 항공여객이 연 평균 3.5% 성장하고, 2037년에는 82억 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Boeing사는 2040년까지 4만2천700대의 신규 항공기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며, 항공분야에서 20년간 15조 달러의 신규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항공기 산업, 민항기 시장 중심으로 성장 추세 “국내 항공산업 정책적 지원 필요”

현재 항공기 시장은 Boeing(미국), Airbus(유럽), 중·소형기는 Embraer(브라질), Bombardier(캐나다) 등 소수 업체가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중대형 여객기 시장은 Boeing과 Airbus 양사가 각각 B737과 A320 시리즈로 치열하게 경쟁 중이다.

지역 항공사가 사용하는 단·중거리 터보팬 여객기 리저널제트 시장은 기존 제조사와 대형사 간 협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2018년 Airbus는 Bombardier와, Boeing은 브라질 항공기제조사 Embraer와 협동 중이다.

이 가운데 중국은 항공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형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국 기업인 COMAC은 소형 여객기를 생산해 보유하고 있으며, 160석 규모의 중형 항공기를 개발 중이다. 내수시장이 거대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물량은 보장되지만, 미 연방항공청(FAA)의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판매처는 내수 및 개도국에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은 중·소형기로 항공기 시장에 진입했다. MRJ(Mitsubishi Regional Jet) 프로젝트를 통해 70~90석 규모의 리저널제트를 2020년 인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는 1999년 외환위기 이후 항공부문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삼성항공, 현대우주항공, 대우중공업의 항공부문을 통합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출범했다. 이후 지속 성장을 이어왔으며, 완제품 수입, 조립/면허생산을 거쳐 독자개발 단계에 진입해 2025년 양산을 목표로 차세대전투기사업(KF-X)을 진행하고 있다. 2018년 기준으로 항공기 및 부품제조업은 생산 47억불, 수출 26억불 규모로 세계시장의 2% 정도다.

우리나라의 항공 관련 업계 구조는 대형사에 대한 의존도가 큰 상황이다. KAI와 대한항공 등 대형사가 항공산업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출 300억 원 이하로 영세한 규모의 업체들은 KAI 등에서 하청물량을 받아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독자수주 능력을 갖춘 아스트, 하이즈항공 등 소수 업체는 사업을 확장 중이다.

그러나 민수 항공기 부품제조 분야에서 동남아, 중국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이 필수적인데, 단순 임가공 업체는 최저임금 인상 및 근로기준법 개정에 따른 주 52시간 근무제로 인해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이에 대해 KDB미래전략연구소 조정웅 연구원은 “스마트공장 도입사업 등을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품질과 비용, 납기의 경쟁요소를 갖춰야 한다”고 조언하며 “국산 민항기 개발사업 추진이 단기적으로 어려운 점을 고려해, 해외 주요 완제기 업체의 Tier1 협력사가 되기 위한 노력으로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항공기제조업은 국가 안보와 직결돼 있으며 대규모 설비투자가 수반되며 타 업종에 비해 투자회수기간이 긴 특성을 가지고 있다”라며 “이를 고려해 장기 저리자금 지원, 매출채권 유동화 등 다양한 금융기법을 통해 업종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고 항공기제조업의 특성을 고려한 정책 및 금융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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