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하수정화 소비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신상식 기자|scs9192@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생활하수정화 소비에너지 절감기술 개발

소비 에너지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원천 신기술

기사입력 2019-06-27 08:15:39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산업일보]
‘미생물의 특성별 서식공간 분리’ 방식을 통해 생활하수를 정화하는데 소비되는 에너지를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원천 신기술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27일 ㈜부강테크와 함께 하수처리 송풍에너지를 저감할 수 있는 ‘미세조류와 탈질세균의 공배양을 이용한 질소제거 장치와 이를 이용한 질소제거방법’ 특허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테스트를 완료했다.

이번에 개발된 신기술은 생활하수를 정화하는 과정에서 하수에 녹아있는 다양한 미생물이 호흡할 수 있도록 다량의 산소를 ‘전기식 송풍’ 방식으로 주입할 때 소비되는 전기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현재 국내 하수처리장 전체 전기소비량의 절반가량이 ‘전기식 송풍’ 방식으로 소비되는 점을 고려할 때 신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상당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에 개발한 특허기술을 통해 ▲수처리 속도 8배 향상 ▲조류 생산량 3배 증가 ▲소요부지 면적 95%이상 절감 등의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신기술은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 2015년 8월 ㈜부강테크에 이전한 원천기술을 상용화한 것으로, 생활하수를 정화하는 미생물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빛을 하수처리장 내 수조의 깊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생물이 활성화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기술의 핵심은 하수에 녹아있는 미생물의 서식공간을 성장 속도별로 분리함으로써 미생물에 의한 빛 차단 현상을 최소화한데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 개발된 경쟁기술의 경우, 미생물의 종류에 상관없이 혼합 배양하는 방식으로, 빛이 타 미생물에 의해 차단돼 얕은 수로형태에만 한정적으로 사용되는 등 적용성이 낮다는 한계가 있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신기술을 하수처리 관련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동남아, 중남미 국가에 활발하게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미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지난 2013년 지자체 최초로 기술개발 및 보급사업을 추진한 이후 특허 14건 출원, 기술이전 3건, 특허기술상 1건 수상 등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에 개발된 신기술이 물 환경을 개선하고 관련 분야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반갑습니다. 신상식 기자입니다. 정부정책과 화학, 기계 분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보로 여러분들을 찾아뵙겠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