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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제 해결, “법·규제·기술보다 ‘환경교육’이 먼저”

10년째 전무한 환경교사 임용·허술한 사회환경교육체계 등…‘환경부-교육부 협력 필요’

환경 문제 해결, “법·규제·기술보다 ‘환경교육’이 먼저”
환경부 환경교육팀 진명호 과장

[산업일보]
현시대에서 인류가 해결해야 하는 난제 중 하나는 ‘환경문제’다.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으로 인해 걷잡을 수 없이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책을 법과 제도, 기술 등이 아닌 ‘교육’에서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11일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과 환경부는 국회의원회관 제9간담회의실에서 ‘환경교육 혁신을 위한 대토론회’를 주최했다.

환경부와 교육부를 비롯해 다양한 환경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서는 지속적으로 부각되는 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반해 현저히 미흡한 체계를 지닌 환경교육에 대한 대안을 논의하는 시간이 진행됐다.

행사를 주최한 신보라 의원은 “환경교육이 ‘멸종 위기’에 처해있다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며 “환경교육 진흥법 개정안과 꿈꾸는 환경 학교 예산 확대 등을 통해 꾸준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지만, 내실 있는 환경교육 체계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실제로 환경교육을 향한 노력의 상당수는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9년 이후로 환경 교사의 임용은 단 한 건도 없으며, 2007년 20.6%에 해당했던 환경 과목의 중등 과목 선택률도 지속적으로 감소해 2018년 8.4%를 기록했다.

환경부 환경교육팀의 진명호 과장은 “환경 문제는 한번 발생하면 인간에게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를 안겨준다. 원인을 찾아 피해를 최소화하는 효과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라며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와 기업, 사회는 기술과 규제, 투자 등을 통한 노력을 이어나가고 있지만, 근본적인 환경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라고 언급했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각종 규제 강화, 환경 기초 시스템과 다양한 설치를 위한 투자 확대 등도 ‘환경교육’ 없이는 아무 소용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교육부와 환경부의 협업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한 진명호 과장은 “현재 환경교육은 노년층에 비해 유·초·중등에 집중돼있으며, 특히 사회 환경교육 체계에 있어서는 통계가 없을 정도로 허술한 상황”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환경교육도 우리에게 필요하고 밀접한 생활환경(15%)보다 숲·생태(40%) 등에 치중돼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진 과장은 “현안에 대응하는 문제 해결형 교육이 필요하다”라며 “교육부를 포함한 다양한 유관부처들과 협력해 환경교육 전담 조직을 설립하고 인력을 배치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는 환경교육체계를 마련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수린 기자 sr.choi@kid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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