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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마스크’ 주름 개선 등 효과 있다고?

의료기기 오인 광고 '현혹되지 말아야'

‘LED 마스크’ 주름 개선 등 효과 있다고?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산업일보]
여성건강이나 다이어트 탈모 등과 관련한 제품에 대한 허위·과대 광고에 대한 집중 점검을 벌인 결과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가 상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의 하나로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발광다이오드(LED) 마스크’ 온라인 광고 사이트 7천906건을 집중 점검, ‘주름 개선’ 등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 943건을 적발했다고 9일 밝혔다.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는 소비자와 밀접한 5대 분야(여성건강, 다이어트, 미세먼지, 탈모, 취약계층) 관련 제품에 대한 허위·과대광고에 대한 집중 점검을 하는 것으로, 보건용 마스크(4,7월)/ 여성청결제(4월)/ 탈모(6월)/ 다이어트(7월) 관련 분야를 점검한 것이다.

발광다이오드(Light-Emitting Diode, LED) 마스크는 얼굴에 쓰는 가면 모양의 피부 미용기기. 제품과 피부가 맞닿는 면에 LED라이트를 부착한 것이다. 그러나 의료기기로 허가받지 않았을 뿐더러 효능·효과가 검증된바 없는 일반 공산품임에도 ‘주름 개선’, ‘안면 리프팅’, ‘기미·여드름 완화’, ‘피부질환 치료/완화’ 등의 효능·효과를 표방해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도록 광고했다.

식약처는 ‘주름 개선’, ‘안면 리프팅’, ‘기미·여드름 완화’, ‘피부질환 치료/완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LED 마스크는 의료기기 허가/신고를 받아야 하며, 이번에 적발된 광고 사이트 943건은 해당 사이트를 운영한 제조‧판매업체에 시정명령 등 조치를 단행했다.

이번에 적발된 공산품 LED 마스크는 타당한 근거가 없거나 검증되지 않은 제한된 자료를 바탕으로 효능·효과를 표방해 광고한 사례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할 때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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