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 제조업·서비스업 가장 중요한 숙련은 '문제 처리능력'

기술 관련 직종, ‘기술적용능력’과 ‘기술이해능력’ 가장 중요하다 생각

한국 제조업·서비스업 가장 중요한 숙련은 '문제 처리능력'

[산업일보]
‘서비스업 전체 숙련의 미래 중요 정도’ 전망 결과, 향후 10년 후 중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숙련은 ‘문제처리능력’(60.2%), ‘공동체윤리’(57.2%), ‘근로윤리’(49.5%), ‘고객서비스능력’(48.5%), ‘팀워크능력’(48.5%), ‘자기관리 능력’(46.7%)이라는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THE HRD REVIEW’ 제22권 3호 '조사·통계 브리프'를 통해, 한국의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업들이 ‘문제처리능력’을 가장 중요한 숙련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10년 후에도 해당 숙련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예측했다.

한국 제조업·서비스업 가장 중요한 숙련은 '문제 처리능력'

서비스업에 대한 숙련 전망을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 직종에서 ‘문제처리능력’을 미래에 가장 중요한 숙련으로 인식하고 있다. 예외적으로 기술 관련 직종에서는 ‘기술적용능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제조업의 대부분 직종에서 ‘문제처리능력’과 ‘공동체윤리’를 미래에 중요한 숙련으로 꼽았다. 기술 관련 직종에서는 ‘기술적용능력’과 ‘기술이해능력’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김봄이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은 “문제처리능력은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이 가장 부족함을 느끼는 숙련이면서 동시에 10년 후에도 가장 중요한 숙련으로 예측된다”며 “기업 또는 정부가 숙련 개발 프로그램을 만들 때 문제처리능력을 우선적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부터 숙련 전망과 숙련 조사의 연구영역을 고용주 조사 틀로 구축해 숙련 수요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6년 서비스 업체 2천542개와 2017년 제조업체 2천533개 사를 대상으로 조사했다.
ad광고추천제품

0 / 1000

추천제품

1/8

가상화폐 시세

loader
Bitcoin logo icon

비트코인

%
Ethereum logo icon

이더리움

%
Ripple logo icon

리플

%
Provided by Bithumb logo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