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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발표되는 9차 전력계획, ‘LNG 수혜'로 이어지나?

LNG복합발전소 운영업체 비용 절감 가능

12월 발표되는 9차 전력계획, ‘LNG 수혜'로 이어지나?


[산업일보]
기존 전력시장에서는 봄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석탄발전소에 직접규제를 시행해 온 바 있다. 특히, 지자체장이 승인할 시 석탄발전소를 셧다운해 오염물질 배출을 직접 삭감하는 것이 가능했다.

이에 정부는 10월 온실가스감축 가이드라인을 재정해 오는 12월에 9차 전력수급계획(이하 9차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유진투자증권에서 최근 발표한 ‘9차 전력계획의 쟁점: 석탄발전소 간접규제의 나비효과’ 보고서에 따르면, 9차 계획부터 미세먼지, SOx, NOx, 이산화탄소 등의 비용을 시장가격결정 체계에 반영해 석탄발전소를 연중 상시 간접 규제하는 정책의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르면, 석탄화력발전 상시 제약운전 시 전력을 구입하는 한국전력에도 영향이 불가피하나, 기존 가스발전소에도 변화가 발생할 수 있어 전력시장 보상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 됐다.

기존 전력시장에서는 석탄발전 간접규제 시, 급전순위에 지정받지 못했던 대체 전원인 LNG 복합화력발전의 CON(Constrained-On energy Payment, 제약발전 전력량 정산) 발전량 증가했다.

가격결정계획에 미 반영된 발전기가 기동할 경우 SMP가 아닌 자기변동비로 보상을 받게 돼있어 저평가돼 있는 자기 변동비에 의해 가동할수록 손실이 확대됐던 바 있다. 자기변동비 보상은 최적조건에서의 이론상 연료비와 기동할 때 연료비만 반영돼 있고 이외 다른 변동비는 미반영돼 있다.

이는 자동차의 명목상 연비와 실제 연비차이와 유사한 특성이다. LNG 복합발전은 최초 기동 시 발생하는 기동비는 보상받고 있었지만 하루 동안 기동과 정지가 반복될 경우 이에 대한 보상이 부족해 손실이 확대돼 왔다.

특히 복합발전(Combined Cycle)은 일반적으로 가스터빈과 스팀터빈이 함께 구성돼 있어 가스터빈이 꺼졌다가 켜질 때마다 기동비가 발생하나, 현재 전력시장에서는 가스터빈과 스팀터빈 모두 꺼졌다가 켜져야만 기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이에 제도개편 시 LNG 복합발전소를 운영하는 업체들은 비용절감의 수혜가 기대된다.

유진투자증권의 황성현 연구원은 “온실가스 배출권은 직전 3개년 발전량 실적으로 계산돼 유상, 무상 할당량이 결정되는데 예상치 못한 CON 발전량 증가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량 증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재생에너지 의무량은 전년도 발전량 실적으로 결정되고 있는데, CON 발전량 증가로 인해 의무량을 확대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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