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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페달 밟은 친환경·자율주행차, 자동차 부품 시장도 함께 달린다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 발표…중소형 부품사들도 수혜 가능

가속페달 밟은 친환경·자율주행차, 자동차 부품 시장도 함께 달린다
사진=청와대 공식 블로그


[산업일보]
정부는 15일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자동차 산업의 3대 미래전략이 포함된 ‘2030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했다. 향후 자동차 산업내 친환경차, 자율주행차의 부상으로 대 격변이 예고되고 있는 점이 반영되며 3 개의 큰 범주 하에 기존에 있던 대책들에 장기 계획들이 세부화 및 확대 되어 발표된 것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전략의 발표와 의미’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에 발표된 전략의 골자는 우선,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보급 가속화이며 이 외에도 완전자율주행 제도 인프라 완비, 이를 위한 민간투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태계로 신속 전환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발전 전략에서 가장 먼저 언급되고 있는 부분은 친환경차 부분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을 현대차그룹이 이끌고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전략이 부각되는 계기로 보인다. 연간 국내 신차판매의 전기/수소차 비중은 2019년 기준 2.6%에서 2030년 33%로 급격하게 끌어올린다는 전략이고, 이를 위해 항속거리, 수소차 내구성을 전반적으로 현격하게 끌어올리는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수소충전소의 경우, 현재 31개 수준에서 2030년에 약 660개, 2040년에는 총 1천200개까지 증가하는 것으로 발표됐다.

자율주행차 부문에 대해서도 자세히 언급돼 있다. 완성 업체는 2021년에는 Lv3의 상용화 및 Lv4 차량의 출시 추진이 계획돼 있고,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시스템을 국산화 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인프라의 경우 완전 자율주행에 필요한 통신,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가 지목됐는데, 이를 통해 무선통신방식을 전국 주요도로에 2024년까지 배치하고, 3차원 도로지도를 구축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유지웅 연구원은 “이번 전략은 근본적으로 핵심소재/부품의 자립도를 큰 폭으로 향상시켜 완성차 산업이 글로벌 경쟁이 가능하게끔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부품사들의 사업이 친환경차, 자율주행 위주로 크게 촉진, 확대될 가능성이 크며, 이에 따라 부품업체들의 성장모멘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유진투자증권의 이재일 연구원은 “중소형 부품사에 대해서도 내연기관차에서 미래차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2조 원의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 이번 전략에 포함돼 있다”며, “사업 체질이 근본적으로 변화하는 중소형 부품사가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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