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속나노각인 기반 형상맞춤형 스마트 나노패터닝 기술 개발 성공
김진성 기자|weekendk@kidd.co.kr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연속나노각인 기반 형상맞춤형 스마트 나노패터닝 기술 개발 성공

기존 고가 진공 공정 및 화학적 식각 공정에 대안 제시

기사입력 2019-11-09 15:21:21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프린트 PDF 다운로드
연속나노각인 기반 형상맞춤형 스마트 나노패터닝 기술 개발 성공
나노각인 공정의 모식도 및 나노각인으로 제작되는 맞춤형 형상을 갖는 나노패턴 예시


[산업일보]
나노패턴은 미세정렬 구조, 넓은 표면적, 빛이나 입자와의 상호간섭 등 고유한 구조적·광학적 특성으로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뿐만 아니라 광부품, 통신, 센싱, 바이오,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 활발히 응용되고 있는 핵심요소이다.

현재까지 주로 포토리소그래피(photolithography) 및 레이저간섭 공정을 필두로 해 나노패턴을 제작 중이지만, 복잡다단한 공정 절차 및 고가의 설비, 공정 소재 및 면적상의 제약 등이 수반됐다.

이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09년 미국에서 처음으로 나노각인공정(Dynamic Nano Inscribing; DNI) 원리를 발표했지만, 그 후 메커니즘 정립, 공정인자별 영향, 형상의 맞춤형 조절 및 실용소자 응용 등 체계적인 후속연구가 진행되지 못하고 있었던 상황이다.

이에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종호, 이하 서울과기대) 기계·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공학프로그램 옥종걸 교수 연구팀이 전통적 소성가공 원리의 창의적 응용을 통해 형상맞춤형 스마트 나노패터닝 기술 개발을 이끌어 낸 ‘나노각인공정의 형상, 깊이, 차원 조절을 통한 맞춤형 나노패터닝 (Tailored Nanopatterning by Controlled Continuous Nanoinscribing with Tunable Shape, Depth, and Dimension)’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나노각인 기술은 기존 진공 및 식각 기반 나노패터닝 공정들이 천착하는 웨이퍼 대 웨이퍼 등 면대면(Face-to-Face) 방식에서 탈피해, 패턴몰드의 모서리 부분만을 이용한 국소 접촉 및 이의 가열 가압 하의 이송 각인이라는 선대면(Line-to-Face) 패터닝 방식으로 전환하는 혁신적 원천 공정기술이다. 이는 대상 기판의 기계적 물성치에 최적화된 연속적 나노패터닝을 넓은 면적에 고속 저비용으로 가능케 한다.

옥종걸 교수팀은 간결하면서도 정밀하며 신뢰성 있는 운용이 가능한 나노각인공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노패턴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크게 공정 힘, 공정 온도, 공정 속도 3가지로 분류해 체계적 인자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상기한 인자들이 최종 나노패턴 형상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규명하고, 이를 해석적으로 뒷받침하는 이론적 모델을 제시했다. 나아가, 이러한 나노각인 기반 다양한 형상맞춤형 나노패턴 제작 결과들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한 실용적 광학소자 응용 사례를 보였으며, 이후 이루어질 수 있는 심화 연구 방향을 조망했다.
2홀
전기·전자, 반도체, AI
GO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0 / 1000
주제와 무관한 악의적인 댓글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0 / 1000




추천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