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무역규제 불똥 튄 항공산업, 탈출구는 어디?
한국항공협회 김광옥 본부장 “일본 노선 여객 절반 수준으로 감소”
기사입력 2019-11-12 08:10:20

한국항공협회 김광옥 총괄본부장
[산업일보]
국적기였던 아시아나항공사의 매입과 일본 무역규제로 인한 일본행 운항 횟수 감소로 위기에 처한 국내 항공 관련 산업계가 정부 측의 정책지원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국회에서 한국항공협회 주관으로 열린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일본 수출규제 대응 및 중장기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방안-’토론회에서는 항공산업 관련 종사자들이 참석해 항공산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토로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한국항공협회 손창완 회장은 “일본행 노선의 경우 대략 항공 수요가 40.7차지하는데, 최근 400여 편이 감소하면서 30%대로 하락했다”며, “세계 평균 경제성장률에 비해 항공산업의 성장률은 두 배를 기록하고 있지만, 우리는 대외리스크에 민감하다. 이러한 과정을 지켜보면서 항공사의 노력을 정책에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발제자로 나선 한국항공협회 김광옥 총괄본부장의 발표에 따르면 일본 수출규제가 실시된7월 이후 국제선의 전년 대비 여객수는 7월 7.3%에서 8월 0.04%, 9월 -2.5%, 10월 -4.8%로 가파르게 감소했다.
특히, 일본 노선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체 국제선 여객수가 이 기간 동안 전년 대비 7월 14.9%, 8월 2.7%, 9월 -4.8%, 10월 -9.8%로 전체 국제선 감소 폭 보다 10월 기준으로 두 배이상의 손실을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 노선 여객의 경우 전년 대비 53% 수준까지 대폭 감소했으며, 특히 전년 10월 대비해서는 최소 33.1%에서 최대 75.2%까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올해 말까지 항공업계에서 발생하는 매출 피해액은 7천829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게 협회 측의 주장이다.
김 본부장은 ▲국내선 항공유 할당관세 적용 ▲국내선 항공유 석유수입부과금 한시적 면제 ▲공항시설사용료 한시적 감면 ▲인바운드 승객 유치 지원 ▲입국 불분명장에 대한 체류비 국가 부담 ▲항공기 투자 세액 공제 신설 ▲프리미엄 승객 패스트 트랙 서비스 도입 ▲항공기 도입시 정부 보증 지원 등을 요청했다.
“국적항공사 재무구조는 매우 취약한 상황”이라고 언급한 김 본부장은 “국내 유사 교통산업과의 형평성 확보는 물론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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