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300인 미만 중소기업들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1년 유예해 달라”
중기중앙회 김기문 회장 “준비 안 된 중소기업이 66% 달해”
기사입력 2019-11-14 09:03:22

[산업일보]
300인 미만 근로자들이 재직 중인 중소기업들의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시기가 임박한 가운데, 중소기업 관련 11개 단체가 주52시간 근무제의 도입을 1년 유예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를 비롯해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기기계설비건설협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한국벤처개피탈협회, 중소기업융합중앙회 등 11개 단체는 13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근로시간 보완입법 호소를 위한 중소기업계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중기중앙회의 김기문 회장은 모두발언에서 “정부의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현재 실시하기에는 너무 힘들다. 실제로 중소기업의 65.8%가 아직 이에 대한 준비가 미비하며, 44.5%의 수급기업이 납기일을 조정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한 준비도 안 돼 있다”고 어려움을 토로한 뒤 “중소기업의 간절하고 절실한 깊은 심정을 헤아려 달라. 중소기업계도 빨리 적응하도록 노력하고 양질의 일자리와 노사화합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호소했다.
이어 대한전문건설협회의 김영윤 회장과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정윤숙 회장의 ‘주52시간제 입법보완에 대한 중소기업계 입장’ 낭독이 진행됐다.
중소기업계는 입장문을 통해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이 주52시간을 도입할 여건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며, “현장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주52시간제의 시행시기를 1년 이상 늦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 조금 더 부여된 시간동안 탄력근로제·선택근로제가 현실에 맞게 개선돼 현장에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의 국회 논의가 시급하다”고 주장한 이들은 “예측 못한 상황이 수시로 발생하는 중소기업의 특수성을 반영해 특별인가연장근로의 사유와 절차를 대폭 완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급여감소를 우려하는 근로자의 입장도 고려해 일본과 같이 노사자율에 의해 추가근로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노사가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권리도 존중돼야 한다”중소기업계는 입장문을 통해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11개 단체장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국회를 방문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에게 입장문을 전달했다.
김진성 기자 weekendk@kidd.co.kr
안녕하세요~산업1부 김진성 기자입니다. 스마트공장을 포함한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 3.0을 관심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그 외 각종 기계분야와 전시회 산업 등에도 한 번씩 곁눈질하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많이 본 뉴스
추천제품
1/8
-
[신품] 작업대,컨베이어 주문제작
-
[신품] 모듈러앵글헤드 TOOL 6파이 ~ 32파이용
-
[신품] 레이저용접기,클리닝 레이저 마킹기
-
[신품] 세계적인회사와 독점 Agent를 맺고 수입판매 톱기계,톱날,용접정반,절단기 우림코리아
-
[신품] 수동식,공압식,전동식밸브 (주)다우밸브
-
[중고] 전자 디버링머신 모델 QV-X606
-
[신품] 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도어,전동슬라이딩양개도어 협의
-
[신품] 바이스트로닉 5.2kw
-
[중고] 현대3.5톤 디젤지게차 중고 건설기계 전문
-
[신품] 국내정상 랙가공전문 30여년의 전문화된 기술력
-
[중고] 중고인쇄기기 5,500,000 원
-
[신품] 고해상 육안 검사시스템,현미경 협의
-
[신품] AirFoil Fan(에어포일팬) 송풍기 주문제작
-
[신품] 소형탭핑머신, 오토매틱탭핑기계. 탭핑머신, 탭핑기, 탭핑기계 협의
-
[중고] 분광휘도계 색채휘도계 색차계
-
[중고] 스카이잭 SJ4626 10미터 작업용
산업부동산
가상화폐 시세

₩
%
₩
%
₩
%
Provided by 

지식산업센터 분양정보
기업뉴스
많이 본 뉴스
- [모바일 On] 아이폰SE2, 예상보다 큰 6.1인치 디스플레이 채택될 수도 있어
- 영국, 애플페이·구글페이 등 ‘비접촉식 결제’ 확산
- [2019 산업계 10대 이슈] 2020년 최저임금 8천590원…전년 대비 2.98% 인상
- 소재·부품·장비 분야 강소기업 55개사 선정
- 주눅 든 국내 산업 전시회, 생기 불어넣을 방법은? (下)
- [2019 산업계 10대 이슈] 일본, 한국 반도체 관련 소재 수출 규제 및 화이트리스트 제외
- 이미지센서 시장, 반도체 시장 부진 속에도 고속 성장세
- 비닐·플라스틱의 시대는 지났다…미국, ‘친환경 패키징’ 도입 활발
- “내년도 경제성장률 1.8% 전망…국내 소비·설비 투자 부진 영향”
- 베트남, 오픈마켓·전자상거래 시장 성장세